▲ 제주해군기지 건설 예정지 토지주 대책위원회 회원들이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해군기지 건설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제주해군기지 건설 예정지 토지주 대책위원회는 26일 "정부가 아무리 좋은 조건을 내걸어도 제주해군기지 건설 부지로 절대 토지를 내놓지 않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이날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본적으로 강정마을회 입장인 '제주해군기지 건설 반대'에 적극 동의하며 행동을 같이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대책위는 "해군기지 예정지는 도시계획 용도상 '유원지'"라며 지난 15년 동안 유원지를 해제해 달라는 토지주들의 거듭된 진정에도 서귀포시는 묵살해 오다 이제와서 해제하겠다고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해군기지건설 목적으로 유원지를 해제하는 것을 묵과할 수 없다"며 "모든 수단을 동원해 투쟁에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지난해 6월 7일 당시 해군전략기획참보부장이었던 김성찬 중장이 강정마을 의례회관에서 열린 설명회 자리에서 '토지를 팔아주지 않으면 전체 바다를 매립해 건설하겠다'는 말을 했다"며 "책임있는 자의 말이기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대책위는 또 "우리와 반대로 현재 토지주 보상준비위원회가 활동하고 있다"며 "이 위원회는 즉각 해산해야 된다"고 요구했다.

아울러 대책위는 "국방부(해군), 제주도정은 일방적인 제주해군기지 건설추진이 아닌 해당주민의 동의와 합의를 구하는 과정이 이제라도 진지하게 모색돼야 한다"며 "합의와 동의없는 해군기지 건설은 지금보다 더 큰 반발을 불러 일으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