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4.3희생자휴유장애인협회 회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휴유장애인에 대한 면밀한 실태조사를 진행해달라고 제주도에 요구하고 있다.
제주4.3희생자후유장애인협회(회장 고태명)는 11일 "'거짓병자' 취급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4.3장애인협의회는 이날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제주4.3사업소의 태도는 마치 시대에 역행하는 듯 후유장애인을 멸시하는가 하면 '거짓병자'로 몰고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1년에 100만원도 되지 않는 치료비마저 중단되어 구걸해야 될 처지에 놓여 있다" 며  "제주4.3사건 실무위원회는 지난 1월 회의에서 2000년부터 4.3 후유장애자로 신고한 자에게 적용해온 의료비 지원대상을 올해부터 '4.3중앙위원회가 인정한 자'로 범위를 줄였다"고 밝혔다.

또 "제주도는 지난 1월 30일 4.3실무위원회의 결의사항을 근거로 휴유장애인 18명에 대해 의료비 중단을 통보했다"며 "그동안 제주도가 후유장애인들에게 지원하던 의료비는 제주도의 특수시책으로써 4.3중앙위원회의 희생자 심사와는 별도로 인도적. 사회복지 차원에서 추진돼 왔다"고 밝혔다.

4.3장애인협의회는 "의료비 지원 중단을 통보받은 18명은 4.3당시 총에 맞거나 몽둥이로 맞아 장애를 입은 피해자"라며 "후유장애인으로 인정받지도 못하고 생명줄 같은 의료지원마저도 끊겠다고 하니 억울하고 원통해 잠을 못 이룰 지경"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제주4.3실무위원회는 즉각 회의를 개최해 의료비 지원 결정을 의결해야 한다"며 "아울러 다각적이고 면밀한 실태조사를 벌여 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제주도는 올해부터는 중앙위원회가 인정한 4.3후유장애자 129명에 대해서만 진료비와 건강검진 등의 의료비를 지원키로 했다.

이런 방침에 따라 4.3중앙위가 후유장애자 심사를 통해 '불인정'한 18명에게 최근 제주도가 의료지원비 지급 중단 방침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