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웰빙 열풍이 불고 있으나 다이어트 열풍은 시대를 불구하고 그 열기가 식을 줄 모릅니다.

그래서 오늘부터 다이어트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담아 기사를 올리겠습니다.

다이어트의 성공 요인은 크게 자신감과 의지, 식사요법, 운동요법, 생활요법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다이어트에 대한 본론에 들어가기 전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대해 많이 궁금해 하는 점을 답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식이요법 편!

1. 아침은 꼭 먹어야 하나요?

- 물론 입니다. 사람들 중에는 아침 식사가 다이어트에 필수 인 것은 알겠는데 왜 아침식사가 다이어트에 필 수인지 아는 사람이 별로 없습니다. 다이어트 중 아침을 안 먹게 되면 우리 몸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필요한 열량을 채우기 위해 점심과 저녁에서 과식을 하게 되고, 설령 과식을 안 하더라도 아침 식사는 아침에 뇌를 깨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 만큼 칼로리 소모가 빨라지게 도와줍니다.

2. 그럼 아침은 양껏 먹어도 되는 건가요?

- 이런 말이 있습니다. 아침은 왕처럼, 점심은 상인처럼, 저녁은 거지처럼... 하지만 이렇게 해서 진짜로 다이어트 성공할 수 있을까요? 대답은 NO입니다. 저녁에 소식을 하였는데 아침에 갑자기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몸에 무리가 오게 되 오히려 무리가 옵니다.

저녁을 소식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아침을 많이 먹게 보이는 것 뿐이지요. 그니깐 아침이라도 적당한 칼로리에서 균형잡인 식사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전 많이 먹어도 배가 고파요.

- 다이어트의 최대 고민은 역시 식욕 억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먼저 식사를 할 경우 배고픈 마음에 그냥 마구잡이로 먹기 보다는 마음을 진정 시키고 한 수저에 20~30회 씩 씹고, 식사 시간을 최소 20분 이상으로 늘려 보세요. 사람이 포만감을 느끼는 시간은 20분 이상이라서 이렇게 하면 조그만 식사에도 금방 포만감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밥을 먹은 뒤 양치질을 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양치질을 하면 입안에 개운한 느낌으로 입맛이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중간중간 배가 고플 때는 과자, 커피 등의 군것질 보다는 녹차를 권하고 싶습니다. 녹차는 한 잔의 3칼로리 정도로 거의 무칼로리에 가깝지만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게 속에 있는 카테킨 성분이 지방 분해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밝혀 졌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항암효과, 성인병 예방 등 의학적으로도 그 효능이 뛰어납니다.

4. 전 다이어트만 하면 몸의 맵시가 사라지고, 피부가 거칠어 져요.

-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을 보면 살은 빠지는 것 같으나 몸의 맵시는 사라지고, 피부도 보기 싫을 정도로 흉하게 변할 때가 많습니다.

그럴 경우는 대부분 바르지 못한 다이어트를 할 경우가 많습니다. 다이어트 때는 3끼 식사를 올바르고 균형 잡히게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영양소에 치우치면, 곧바로 그 것이 몸에 나타나기 마련이죠. 그니깐 인터넷 등에서 있는 다이어트 식단 등을 참고해 올바른 식단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비타민 섭취등을 위해 야채 같은 것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여기서 야채 대신 과일을 섭취하는 분이 계시나 과일은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고 당분이 많아 다이어트 때는 과일보다는 야채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따로 영양제를 사서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물만 먹어도 살이 찌나요?

- 오히려 그 반대입니다. 다이어트 중 물을 마시지 않는 것은 살이 찌는 가장 큰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대가 중요하죠. 식전 30분 , 식후 1시간을 기준으로 매일 7~8잔의 물을 마셔주어야 합니다. 그러면 몸의 노폐물이 빠져 신진대사가 원할해 지므로, 살도 빠지고 피부도 좋아지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생식으로도 살이 빠지나요?

- 생식은 불에 익혀 영양소가 많이 파괴된 화식의 단점을 보안한 것으로, 칼로리가 낮고 영양이 풍부합니다. 하지만 생식을 먹었다고 해서 식사를 조절하지도 않고, 운동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절대 살이 빠질 수 없습니다.

또 생식은 화식에 느낄 수 있는 포만감이 없고, 부족한 영양소가 있어 생식을 드실 경우에는 저지방 우유나 두유 등에 타서 아침과 저녁 등 2끼 정도만 드시고 점심은 500칼로리 정도의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식욕을 줄이기 위해 담배를 피는 데 어떤 가요?

- 딱 잘라 말해 그 것만큼 나쁜 것도 없습니다. 담배로 식욕을 줄이면, 어느 정도 살을 빠지 겠지만 바디라인과 피부는 예전보다 더 망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담배를 안 피우게 될 때는 식욕이 몇 배로 더 늘어나, 예전보다 더 많이 살이 찔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7. 전 저지방 식품만 먹는 데 살이 쪄요.

- 사람들은 대부분 저지방 식품하면 칼로리가 거의 없는 식품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지방 식품은 다른 식품에 비해 지방을 줄인 대신 맛을 위해 설탕, 첨가물등을 더 넣어서 오히려 다이어트에 적이 될 수가 있습니다. 저지방 우유는 보통 우유보다 지방과 칼로리가 낮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만큼 영양도 낮다는 사실을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8. 전 매일 소식밖에 안 하는 데 살이 쪄요.

- 식사는 소식을 하느냐! 안 하느냐!의 차이점이 아니라 칼로리를 얼마나 많이 섭취하느냐! 적게 섭취하느냐의 차이입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에는 예상보다 칼로리가 높고, 칼로리가 낮은 음식은 많습니다. 그러니 먼저 소식을 우선으로 할 것이 아니라 칼로리를 정확히 계산한 뒤 적당히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식이요법 질문은 여기까지 입니다. 어떠셨는지? 뻔히 다 아는 분도 계시 겠지만 이 번 기회로 한 번더  다이어트에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다이어트는 당신의 건강과

자신감을 둘 다 선물에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내일은 운동요법 질문을 하겠습니다.

궁금하시게 있는 분은 ldc1234@hanmir.com으로 연락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