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홍철 제주보훈청장.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90주년을 맞이하여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계승과 애국선열의 숭고한 자주독립정신을 기리기 위한 여러 가지 행사가 열린다.

4월 13일 서울남산 백범광장에서 정부기념식이 열리고 새로 공적이 확인된 56분의 독립유공자에 대한 포상과 해외에 안장되어 있는 애국선열 6위의 유해도 봉환한다.

이곳 제주특별자치도에서도 광역시ㆍ도 중에서 지방자치단체주관으로서는 처음으로 기념식을 개최하여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위상과 참된 의미를 도민에게 알릴 계획이다.

대한민국임시정부는 대한민국이라는 국호와 민주, 민본, 민권을 기본이념으로 하는 민주헌법을 처음으로 만들어 지금의 우리나라를 탄생시킨 우리민족 최초의 민주공화제 정부이다.

대한민국임시정부는 1919년 기미독립만세운동을 바탕으로 국내외에서 활동하던 민족지도자들이 중국 상해 프랑스조계에서 건립준비에 착수하여 4월 10일 이동녕을 의장으로 한 임시의정원을 구성하고 4월 11일 임시정부를 수립하는 임시헌장을 만들어 4월 13일 이를 대내외에 선포함으로서 역사적인 대한민국의 임시정부를 탄생시켰다.

임시정부는 국무총리를 수반으로 하는 6부의 국무원으로 정부조직을 만들고 태극기를 국기로 정하고 애국가를 만드는 등 독립국가로서의 체계를 갖추어 나갔다. 정치조직기구로 연통제를 만들어 각 도ㆍ군ㆍ면의 지역사무를 관장케 하고 교통국 설치, 독립신문을 창간하여 항일투쟁의 실상을 알리는 한편 한국광복군을 창설하여 대일항전을 준비하기도 하였다.

민족의 지도자 김구선생은 한인애국단을 만들어 일제 응징에 나섰다.

1932년 1월 8일 이봉창의사는 동경 사쿠라다문(櫻田門)앞에서 일왕히로히토(裕仁)에게 폭탄을 던졌으며 4월 29일 윤봉길의사는 상해 홍구공원 일본국왕생일경축식장에 폭탄을 던졌다.

일본경찰과 헌병은 김구선생을 체포하기 위한 거액의 현상금을 걸고 밀정 등을 이용 대대적인 검거에 나서 안창호 등 수 많은 애국선열이 체포되고 희생을 당했다.

김구선생은 중국국민당의 간부 저보성의 사저 가흥으로 피신하였으며 임시정부는 상해에서 절강성의 성도 항주로 옮겼다가 이후 진강, 남경, 장사, 광주, 유주, 기강, 중경으로 옮겨다녔다.

임정요인들은 일제의 눈을 피하여 숨어 지내야 하는 시련을 겪었다. 또한 핍박한 재정사정은 일제의 칼날보다 혹독하여 많은 임정요인과 가족들이 굶주림과 병마로 죽었다.

박은식, 신규식선생이 병사하고 김구선생의 어머니도 굶어서 병사하였다. 나라 잃은 망명정부의 비참한 생활은 극에 달하여 먹을 것이 없어 야채시장의 쓰레기장을 뒤져 버려진 푸성귀로 국을 끓여 먹어야 했다.

27년 이라는 인고의 긴 세월을 이국땅 이곳저곳으로 유리표박(流離漂泊)하며 오로지 국권회복이라는 한 가닥의 희망을 가지고 조국광복을 위해 뜨거운 피를 뿌렸던 대한민국임시정부! 그 망명정부는 오늘의 대한민국에 정통성을 이어주었다.

피어린 27년의 역사가 결코 가벼이 취급되거나 폄하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역사의 거울 앞에 서서 선열의 애국충혼을 되새기며 우리 모두 위대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기 위한 지혜를 모아보자. <윤홍철.제주특별자치도보훈청장>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