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문추 의원.ⓒ제주투데이 DB
15일 열리는 제259회 제주특별자자치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방문추 의원은 "한라산 케이블카 설치, 내국인 카지노 추진, 영리병원 등은 오래전부터 제주사회를 뜨겁게 달구어 왔다"며 "이 카드를 다시 꺼내든 이유 역시 도민들을 설득하기 역부적이다. 결국 도정 책임자의 리더십 문제로 귀결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방 의원은 이날 오전 미리 배포한 도정질문 사전요지를 통해 이같이 밝힌 뒤, "계속 논란이 돼 왔던 정책만을 다시 세워 강행하겠다는 것은 제주 미래발전을 위한 도정의 정책 수립 능력이나 행정 집행에 있어서 의지 부족이며, 열정 부족이라고 느껴진다"고 말했다.

방 의원은 "이처럼 지속적으로 각종 현안들을 끌고 가는 것에 대해 항간에서는 혹시 2010년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것이 아니냐는 말들이 많다"며 "도민 사회 통합의 리더쉽이 절실한 시점에서 이러한 지적에 대해 도지사의 해명이 있어야 특별자치도가 좌초되지 않고 무난히 향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김 의원은 태풍 '나리' 재해복구비 횡령 문제에 대해서도 단호한 어조로 언급했다.

방 의원은 "태풍 나리 재해 복구와 관련해 저질러진 공직자 범죄행위를 도지사는 한번 돌아보라. 다양한 범죄들이 드러났다"며 "이러한 공직사회의 끊임없는 비리의 문제는 도지사의 리더십이 부족해서 일어난 일이 아닌가"라고 물었다.

방 의원은 "지난해 12월 국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전국 공직자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꼴찌라는 성적표를 받았다. 부패방지 노력을 충분히 했는데도 부하 공무원이 잘 안따라줘서 전국 꼴찌로 떨어졌다"고 강하게 따져 말었다.

또 "상황이 이런데도 공직자 비리 사실들이 밝혀질때 과연 도지사는 어떤 태도를 취했냐. 시장을 질책하고 부지사가 사과에 나서는 정도로 할일을 다했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라고 말했다.

방 의원은 "비리 공직자에 대한 일벌백계의 의지와 도민을 위한 통합의 리더쉽을 구현한다는 의미로 도민을 향해 정중히 사죄할 의향은 없는가"라며 "효과적인 공무원 부패방지 대책 수립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방 의원은 "효율적인 부패예방을 위해 국민권익위원회와 유사한 투명하고 객관적인 제3의 위원회를 설치해 도민들의 공익제보 활성화를 통해 부패방지와 잘못된 행정 관행 개선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방 의원은 이밖에도 제주 LNG 인수기지 설치, 각종 사회복지통계 통합 관리 방안, 제주해양수산업 발전 방안 등도 질문한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