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 제주도지사가 15일 도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고 있다.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15일 '특혜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삼매봉 공원조성 사업과 관련해 "특정인을 봐준다거나 하는 일은 결코 없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 제259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 답변을 통해 김미자 의원이 제기한 '삼매봉 공원조성사업 특혜 의혹'에 대해 "박영부 서귀포시장에게 이 문제에 대해 잘 해결하도록 확실히 지시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삼매봉 공원 조성에 대한 공공성 강화 방안과 관련해서는 그동안 공청회 등 주민의견 수렴, 의회 현안보고를 통해 밝혔듯 서귀포시민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특정인을 봐준다거나 하는 일이 없이 마무리가 될 수 있도록 도 차원의 행정 지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중정로 공원거리사업과 관련, 기존 상인을 위한 보호대책은 뭔가'라는 김미자 의원의 질의에 대해 김 지사는 "지금 중정로에 차없는 거리를 조성하려면 도시계획도로 25미터를 15미터로 조정해야 한다"며 "상인들과 많은 얘기를 나누는데 차없는 거리가 상권에 도움이 될까 의문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110억 예산확보도 걸림돌이다. 앞으로 서귀포시장과 의논해 앞서 말한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 조급히 생각하지 않길 바란다. 불법주정차 단속은 획일적이 아닌 융통성 있게 해나가겠다"고 답변했다.

명예도민증 제도가 '유명무실'한 제도로 전락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김 지사는 "명예도민 예우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고 있지만 지적한 바와 같이 미흡한 부분이 많은 것도 사실"이라면서 "이 점에 대해서는 제주도민들과 같은 예우를 받을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 쓰겠다"고 답변했다.

'노인일자리 창출'과 관련해 김 지사는 "어르신들이 갖는 경제적 어려움, 질병, 고독감 또는 소외감, 무위 등 4가지의 고통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일자리 창출이라고 본다"며 "우선은 공공일자리를 통해 어르신들이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지난 공무원시험 때에 감독관은 아니지만 안내요원 등으로 활용해 수당을 지급한 바 있다"고 말했다.

김태환 지사는 FTA정책 추진 관련 "국가에서는 외통부가 정책을 주관하고 각 부처에서 세부 대응책을 만들고 있다"며 "제주도도 총괄은 지식경제국에서 하고, 분야별 계획은 각 부서에서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조직개편은 효과를 최대한 창출하기 위해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며 "조직 개편은 지식경제국의 통상분야의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말로 받아들여 그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