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태욱 서귀포시 친환경감귤농정과장.
이제 얼마 없으면 일년 열두달 중 가장 기념해야 할 날들이 많은 5월달에 접어들게 된다.

5월달 중에 기념해야 할 날들을 살펴보면 첫번째로 맞이하는 날이 5월 1일 근로자의 날이다. 근로자의 날은 근로자의 노고를 위로하고, 근무의욕을 높이기 위해 제정한 법정 기념일이다.

다음은 5월 2일 음력 4월 초파일로 석가탄신을 기념하는 석가탄신일이고,  이어서 5월 5일 어린이날은 어린이의 인격을 소중히 여기고, 어린이의 행복을 도모하기 위해 제정한 기념일이다.

5월 8일은 어버이날로 어버이날은 범국민적 효사상 앙양과 전통가족제도의 계승 발전은 물론, 효행자와 전통모범가정, 장한 어버이를 발굴해 포상, 격려할 목적으로 제정한 기념일이다.

5월 15일 스승의 날은 스승의 은덕에 감사하고 존경하며 추모하는 뜻으로 제정한 날이며,  5월 18일은 성년의 날로 성년의 날은 국가와 민족의 장래를 짊어질 성인으로서 자부심과 책임의식을 부여하는 날이다.

이어서 5월 21일은 부부의 날로써 부부의 날은 부부관계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화목한 가정을 일궈 가자는 취지로 제정한 법정 기념일이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앞에서 열거한 기념일중 가장 기념해야 할 날이 있다면 어버이날이라고 생각하면서 소견을 피력하고자 한다.

1956년 국무회의에서 해마다 5월 8일을 어머니날로 정해 17회까지 행한 뒤 1973년 3월 30일「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서 어버이날로 개칭해 현재까지 기념식과 기념행사를 거행해 오고 있다.

5월달 기념일 중 우리가 살아오면서 필연적으로 맞게 되는 두날이 있는데 하루는 어린이 날이요,  또 하루는 어버이 날이다.

우리 조상들은 한평생 먹을 것 못 먹고 입을 것 못 입으면서 갖은 고생을 하면서도 오직 자식들을 위한 내리사랑(손윗사람의 손아랫사람에 대한 사랑 특히, 자식에 대한 부모의 사랑)만을 위해 허리가 휘도록 생활하다가 저승에 가서나 편히 쉴 수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해 본다.

이제 우리 젊은이들이 내리사랑 대신 어버이에 대한 무한한 효도를 실천한다면 우리사회는 지금보다는 인정이 넘치고, 훈훈한 사랑이 있고, 질서가 바로선 밝은사회가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젊은이들이여,  다가오는 5월 8일 어버이날에는 이제까지 우리를 위해 갖은 고생으로 허리가 휘도록 자기 몸이 망가지면서도 내리사랑을 베풀어주신 부모님에게 부모님이 평소에 좋아하는 옷이나 음식 등을 사 들고 (경제가 어려워서 형편이 안되면 효도하는 마음만을 갖고서라도) 꼭 한번 찾아 뵙기를 간절히 권하는 바이다.

특히 나이드신 부모님을 모시고 있는 젊은이들은 효도는 어느 유행가 가사처럼(있을때 잘해) 부모님이 살아 있을 때 잘해야지 돌아가신 다음에 아무리 후회를 해 봐도 효도할 기회는 돌아오지 않음을 명심해서 평소에 효도를 잘 해야 되리라 본다. <서귀포시 친환경감귤농정과장  오태욱>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