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교육청이 27일 낸 "모 초등학교 교내 아동 성추행 관련 처리결과" 가운데 앞장
양성언 제주도교육감은 지난 5월 발생한 도내 한 초등학교 교사의 제자어린이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도민과 학부모님께 사과의 뜻을 전했으나 형식적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제주도교육청은 27일 2장짜리 보도자료에서 "양성언 제주도교육감이 지난 5월17일 도내 한 초등학교에서 교사가 제자를 성추행한 사건에 대해 도민과 학부모님들께 깊은 사과의 뜻을 표명했다"고 전했다.

양 교육감은 이날 다른 일정으로 인해 김경회 부교육감이 도교육청 기자실을 찾아, 양 교육감을 대신해 이같이 밝혔다.

이어 도교육청은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조치는 지난 11일 아동성폭력대책위원회와의 면담 결과 합의한 사항에 대해 약속을 지키고, 나아가 2학기 개학 전에 '담임교사 어린이 성추행'사건을 종결하겠다는 의지"라며 자평했다.

또 도교육청은 "교육청에서는 사법당국의 수사와는 별도로 관련 부서의 철저한 진상 조사를 지시했으며 당사자는 물론 이를 사전에 철저히 관리 감독하고 예방해야할 교장, 교감에 대해서도 그 책임을 물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전교조 제주지부는 27일 도교육청 9월 정기인사와 관련해 성명을 발표하고 "이 사건이 있었던 학교의 교장에 대한 좌천성 인사는 시늉만이었다"며 "서쪽에서 동쪽으로 자리만 옮겨 좌천이나 처벌성 인사라고 보기 어려우며 학부모들의 분노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재 성추행 사건 당사자인 교사에 대해서는 지난 26일 징계위원회를 통해 해임조치 됐고, 해당 학교 교장과 교감은 경고 및 주의를 주는 한편 시외지역으로 전보 조치했다.

도교육청은 사태가 심각해지자 지난 16일과 17일 이틀동안 진상조사를 펼치고 그 결과 이날 보도자료에서 "더 이상의 유사 사례는 없었다"고 짤막한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보도자료를 통해 양성언 교육감이 사과의 뜻을 전했다고 밝히는 도교육청의 자세에 대해 적극적인 사태 해결 보다는 여론에 떠밀려 사태 무마에 급급하다는 지적이다.

도교육청 일각에선 "이같은 보도자료가 성추행 사건 피해 어린이의 부모님이 본다면 무척 허탈해 할 것"이라며 "도교육청의 아직도 이 사건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않거나 혹은 덮어 두려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실제로 해당 학교가 이같은 불미스런 사건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 가해교사에 대한 구체적인 자체 조사와 이에 해당하는 조치를 내리지 않았음에도 도교육청은 이런 일련의 사태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해 왔다.

일선 초등학교 한 교사는 "만약 이 사건이 여론에 주목을 받지 않았더라면 교육청의 조치는 없었을 것이 아니냐"며 "이는 그동안 이 사건과 관련해 '우리가 어떤 책임이 있느냐'는 교육청의 소극적인 자세에서 미뤄 짐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여성단체 관계자도 "아동 성폭력에 대한 교육청의 정확한 이해가 우선 필요하다"며 "솜방망이 처벌과 직무연수만으로 정말 아동 성폭력이 근절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