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군기지(민.군복협형 관광미항) 건설 추진 문제로 광역자치단체장으로서는 처음으로 김태환 제주도지사에 대한 '주민소환'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가 대천동사무소에 '해군기지특별상황실'을 설치했다.

8일 제주도에 따르면 김태환 지사의 지시에 따라 지난 4일 대천동 주민자치센터 2층에 '주민화합지원센터'라는 명칭으로  '해군기지특별상황실'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 주민화합지원센터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해군기지)와 관련해서 갈등해소 차원의 각종 활동과 행정적인 지원을 하기 위해 설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해군기지특별상황실에는 제주도에서 파견된 총괄지원팀·건설지원팀·해양수산지원팀과 서귀포시청에서 파견된 지역지원팀 등 총 9명이 근무하고 있다.

총괄지원팀은 김방훈 자치행정국장과 김대훈 과장이 맡고 있으며, 지역지원팀에는 서귀포시청 오태휴 자치행정국장과 이승찬 기획과장이 담당하고 있다.

해군기지특별상황실은 앞으로 지역발전 또는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관련한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토지보상 업무지원, 어업보상 관련 업무 등을 추진하게 된다.

이에 대해 제주도 관계자는 "팀장과 계장들이 김태환 도지사와 함께 강정에서 민박을 하고 있다"며 "해군기지를 찬.반을 떠나 센터로 오면 해군기지와 관련된 자료와 설명 또는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김태환 제주지사는 지난달 22일 대천동 자생단체 주민과의 대화에서 "해군기지 문제가 해결될때 까지 강정마을에서 살면서 출퇴근 하겠다"고 밝힌 이후 현재까지 강정에 머물면서 주민들의 대화를 실시하고, 의견을 정취하고 있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