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재윤 의원.
민주당 김재윤 의원(제주 서귀포시)은 20일 "투자개방형병원은 공공의료 기반이 취약한 제주도의 현실을 감안할 때 매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영리병원이 최근 투자개방형병원이라는 이름으로 재추진되면서 제주도민 사회 및 제주도 의료계가 찬반양론으로 나뉘며 갈등이 커지고 있어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이명박 정부는 의료민영화 정책을 추진했었고 현재 영리병원을 국가 전체에 도입하는 방안은 연구용역중에 있어 언제든지 재추진할 가능성이 높다"며 "현 정권에서의 제주 영리병원 허용은 자칫 이명박 정부의 의료민영화 정책 도입의 계기로 발전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따라서 "이는 제주도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민의 의료건강권과 직졀된 문제"라며 "건강보험의 보장성이 여전히 낮은 상황에서 영리병원을 허용하는 것은 매우 신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지난해 (제주지역)여론조사 실시 후 도민사회에 공론화 되지 않았고 도민의견 수렴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정부의 연구용역 결과를 지켜보면서 논의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영리병원에 앞서)제주도의 공공의료기관을 확충해 열악한 의료환경을 개선하는 방안도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김 의원은 따라서 "민주당 제주도의회의원들의 의견처럼 투자개방형병원 허용을 제외하고 다른 제도개선을 먼저 처리하는 안건 분리 처리도 적극 검토돼야 한다"고 밝혔다.  <제주투데이>

<고상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