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선관위가 공고한 주민소환투표 청구요지 및 소명요지.
광역자치단체장으로는 최초로 김태환 제주지사에 대한 주민소환투표가 6일 발의된 가운데, 당사자인 김 지사가 투표 불참도 권리행사의 한 방법이라며 제주도민의 현명한 판단을 당부했다.

김 지사는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가 이날 공고한 '주민소환투표 대상자 소명요지'를 통해 "지금은 국제자유도시, 특별자치도를 완성하기 위해 온 도민이 힘을 합쳐도 부족할 때"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해군기지는 국가안보를 위해 필요한 사업이자 도지사가 누구든 추진해야 할 국책사업이며, 필요한 절차를 거쳐 다수 도민의 뜻에 따라 결정됐다. 제주발전에도 큰 도움이 된다"며 "(따라서)주민소환의 명분이 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저는 역사의 심판을 받는다는 각오로 최선을 다해 도정에 임해왔다. 권력남용, 독선, 무능 등 아전인수식 소환 이유에도 동의할 수 없다"면서 "일부의 주장에 흔들려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갈등해소를 위한 노력은 계속하겠지만 주민소환으로 도정이 중단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그러면 제주는 고립될 수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그러나 김 지사 주민소환운동을 주도해온 주민소환운동본부의 고유기 대표는 이날 함께 공고된 '청구요지'에서 "각종 정책 결정과 추진과정에서 김태환 지사의 권력 남용으로 인한 비민주적 전횡이 극에 달했다"고 정반대 입장을 밝혔다.

그는 "특히 김 지사는 해군기지 추진과정에서 주민갈등 문제 등에 대한 해결노력을 기울이지 않았고, 정부와의 기본협약(MOU)도 제주의 이익과 미래에 오히려 역행하는 방향으로 체결했다"며 "도의회도 무시하는 행태를 보이는 등 독선과 무능으로 일관하고 있어 주민소환을 통해 이를 심판하고자 한다"고 소환투표 청구 배경을 설명했다. <제주투데이>

<고상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