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사)제주4.3연구소, 제주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도민연대, (사)민예총 제주도지회 등 4개 단체는 6일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에 4.3 항목을 제외한 것에 대해 "교육과학기술부는 즉각 사죄하고 시정하라"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성명을 통해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안)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의 정통성을 강조한다는 명분 아래 이승만 정부의 긍정적 측면을 강화하는 반면 '제주4.3사건' 항목은 아예 제외시켜 버렸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지금까지 사용된 국정 국사 교과서의 준거안에는 '6.25전쟁'을 서술하면서 제주도 4.3사건 및 여순사건에 대해 설명하도록 했던 것에 비춰보면 이번 4.3사건 항목 제외는 정파적이며 이념적인 의도를 숨겨 놓은 형태로 해석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번 역사교과서 기준안의 작성에 숨겨진 '뉴라이트'진영의 역사인식이 작용한 것"이라면서 "교과서포럼 운영, 대안 근현대사 교과서 편찬, 한국근현대사 교과서에 대한 비판 논쟁 등을 지켜볼 때 이는 명약관화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승만의 대한민국 정부 수립과 더불어 남북 분단이 고착화되었다는 쓰라린 역사도 우리의 것으로 반성하며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현재와 미래 발전의 자료로 삼는 게 역사를 공부하는 까닭"이라며 "이번 역사교과서 집필기준에도 이승만 정부가 친일파 청산에 노력했다고 하여 이승만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극도로 칭송하는 자화자찬의 역사관을 서슴없이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승만 정부가 친일파 청산을 위해 국회에 설치한 반민특위를 친일반민족 행위 경력을 가진 경찰을 동원해 강제 해산시킨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상식의 역사인데 '친일파 청산에 노력했다'는 문구는 반성의 역사는 커녕 심각한 역사왜곡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교육과학기술부는 하루 빨리 집필기준을 수정하여 4.3을 비롯한 한국현대사를 '균형과 통합'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자세로 돌아올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제주투데이>

<문춘자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