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환 제주도지사가 6일 오전 10시 제주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태환 제주지사에 대한 주민소환투표 발의 첫날부터 뜨거운 신경전이 벌어졌다.

김 지사와 김태환지사주민소환운동본부(소환운동본부)가 6일 동시에 기자회견을 열어 서로를 향해 핏대를 올려 앞으로 투표운동 과정에서의 치열한 공방전을 예고했다.

먼저 포문을 연 것은 김 지사.

김 지사는 이날 오전 10시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투표발의에 따른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소환은 제주특별자치도의 중단을 의미한다"며 "제주에 대한 중앙과 외부의 신인도가 나빠질 것이며, 애써 이룩해온 수많은 정책들도 좌초될 것"이라고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사실상 소환운동본부가 제주도 발전의 발목을 잡았다는 말이다.

이날 김지사는 책임론도 거론했다.

김 지사는 "제주특별자치도 완성의 지연과 도민역량 분산에 따른 손실은 누가 책임질 것인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자신을 소환투표까지 몰고 간 소환운동본부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얘기다.

▲ 김태환지사주민소환운동본부가 6일 오전 10시 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30분 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

소환운동본부도 기자회견을 열고 공세에 나섰다.

소환운동본부는 '불량 제주지사', '반품' 등 원색적인 표현을 써가며 김 지사에 대해 공세를 가했다. 

이들은 "잘못된 도지사, 불량도지사라면 망설이지 말고 반품해야 한다"며 "현명한 소비자라면 물건을 잘못 구입하면 적극적으로 항의하고 반품을 하거나 새 것으로 바꿔달라고 한다"고 소환운동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소환운동본부의 압박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소환운동본부는 "김 지사는 지난 3년간 제주의 주요 정책을 추진하면서 도민을 무시하고 약속도 헌신짝처럼 버리면서 기만해왔다"며 "더 이상 도민의 혈세로 잘못된 도지사에게 월급을 줘서는 안된다. 거짓말 하는 도지사, 도민을 우습게 하는 도지사에 대한 도민의 심판이 주민소환"이라고 했다.

'첫 라운드'를 맹공으로 시작한 양측의 공세가 남은 20일동안 어떤 양상으로 전개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