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환지사주민소환운동본부가 7일 선거사무소 현판식을 개최하고 있다.
김태환지사주민소환운동본부(이하 주민소환본부)가 본격적인 세몰이에 나섰다.

소환운동본부는 7일 오후 제주시 신제주로터리 인근 그랜드일식 건물에서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출정식에는 주민소환본부 소속단체 회원 300여명이 참가했다.

▲ 강동균 강정마을회장.
제주 강정마을회 강동균 회장은 이날 "드디어 주민소환이 투표만 남겨놓은 시점까지 왔다"며 "제주특별자치도가 출범한지 3년은 우리 강정주민들이 해군기지 문제로 찢기워지고 산산히 조각난 마음으로 피투성이인 몸을 이끌고 걸어온 고난의 세월과 일치한다"고 말했다.

강 회장은 "주민소환을 반대하는 측에서는 우리가 국책사업을 하는 도지사를 주민소환 한다며 매도하는데 결코 그렇지 않다"며 "국책사업이라해도 사업설명회와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수용여부를 확정해야 하는데 김 지사는 사전 조작된 여론조사를 통한 날조된 결과로 강정해군기지 사업을 확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김 지사는 국책사업을 빌미로 주민들과 단 한 번의 설명이나 대화도 없이 무조건적인 밀어붙이기식 행정으로 일관해 왔다"며 "강정주민들을 찬.반측으로 나뉘게 해 대립하게 만들어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안겨줬다"고 했다.

강 회장은 "이제 강정주민에게 남은 선택지는 주민투표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내 제주도정을 민주적으로 이끌어줄 도지사를 새로 선출하는 것 외엔 길이 없다"고 했다.

이어 "이뿐만 아니라 영리병원, 내국인 카지노문제, 한라산 케이블카 문제 등 수많은 정책에서 도민을 기만하고 민주적 절차를 무시하는 행태로 일관해 왔다"고 지적했다.

그는 "도민의 뜻에 거스르는 도지사를 처벌하는 것은 주권을 가진 도민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권리이자 의무"라며 "주권이 있는 도민이 선출한 도지사가 불량인 것을 알면서도 방치하는 행위는 만들어낸 상품이 불량인 것을 알면서도 유통을 허용하는 비양심적 생산자와 다를게 없다"고 했다.

강 회장은 "올바른 상도덕을 위해서도 경쟁력을 갖춘 생산자가 되기 위해서라도 불량상품은 반드시 리콜을 하거나 회수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불량도지사를 방치한다면 제주의 미래도 도민의 삶도 어두워 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자신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유일하고도 최선의 선택은 이번 선거에서 반드시 이겨서 불량 도지사를 퇴출하는 길"이라며 "독하게 마음먹고 우리에게 주어진 역사적 사명인 풀뿌리 민주주의를 완성해 내자"고 호소했다. <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