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제주)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운동본부)는 11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에 엄정한 법집행을 촉구했다.

운동본부는 "투표운동이 본격화되면서 관권개입 관련 제보들이 잇따르고 있지만 선관위는 손을 놓고 지켜보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운동본부는 김태환 소환대상자가 각종 기관단체의 공식, 비공식 행사에 버젓이 참석하고 있다고 사례를 들었다. 그럼에도 선관위는 아직까지 단 한건에 대해서도 법적 실효성을 갖는 대응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운동본부는 "물론 제보자 신원 확보의 어려움, 상이한 진술 등 나름대로 선관위의 접근이 어려운 점은 인정하지만 여전히 각종 제보사례에 대한 선관위의 대처과정은 엄정한 법집행 의지가 있는지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의구심을 보냈다.

운동본부는 '부적절한 건배사'로 문제가 된 표선해수욕장에서의 부정투표 의심사례를 선관위가 서둘러 종결했다고 주장했다.

100명이 넘는 참석자 중 선관위가 확보했다는 참석자들의 진술이 대부분 김태환 소환대상자 측과 가까운 인물들이라는 점에서 선관위 조사결과를 더욱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공개행사에 김태환 소환대상자가 참석하고, 그의 측근이 사실상 소환투표를 의식한 것으로 보이는 언급을 버젓이 하는 이번 사례를 경미하다고는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소환본부는 "도내 곳곳에서 벌어지는 이러한 관권개입 양상에 선관위가 보다 엄정하게 대처해 주기를 바란다"며 "만일 선관위가 법해석에만 매달려 이에 대해 어떠한 대응도 하지 못한다면 이는 선관위 본연의 책무를 방기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