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와 관련, 제주도민의 애도 표명이 줄을 잇고있다.

특히 고인이 생전 제주4.3 해결에 심혈을 쏟았던 만큼 관련 단체들의 슬픔은 더욱 컸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제주4.3연구소, 제주4.3진상규명 및 명예회복을 위한 도민연대, 민예총 제주도지회는 18일 애도성명을 내고 "한국 민주화의 상징인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을 접하며 마음속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애통함을 주체할 길 없다"고 비통해했다.

4.3단체들은 "한국 현대사의 거목 김 전 대통령의 서거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한지 87일만의 일로, 제주4.3의 비극적 역사를 온몸으로 이끌어준 두 전직 대통령이 한 해에 서거함을 바라보는 제주도민과 4.3유족들의 마음은 처절하기만 하다"고 했다.

이어 "한국현대사 최대 비극인 4.3의 역사가 지난 반세기 동안 논의자체를 금기시해오던 통한의 세월을 김 전 대통령은 야당 총재 시절부터 공론화하기 시작했으며, 그의 4.3에 대한 이해는 제주도민의 고통의 세월을 치유하는 크나큰 위안이 됐다"고 평가했다.

이들 단체는 2000년 4.3특별법 공포.서명, 4.3평화공원 부지구입 예산 배정, 진상규명위원회 구성 등 재임시절 4.3에 대한 정부차원의 배려를 일일이 거론한 뒤 "4.3의 눈물을 거둬준 김 전 대통령의 서거에 삼가 애도를 표하며 영원히 우리들의 대통령으로 기억하겠다"고 다짐했다.

'김태환지사 주민소환운동본부'(운동본부)도 이날 애도문을 발표하고 "평생을 독재정권과 싸워 온 김 전 대통령은 한국사회의 민주주의와 정치발전에 큰 족적을 남겼다"며 "김 전 대통령의 서거는 우리 제주도민 모두의 슬픔"이라고 안타까워했다.

운동본부는 "특히 제주4.3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해 4.3특별법을 제정했고, 제주가 세계평화의 섬으로 가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으며, 야당지도자 시절에는 지방자치제도 도입을 위해 거리투쟁과 단식농성까지 벌였을 뿐 아니라 대통령 재직시에는 주민조례제정청구제와 주민감사청구제를 도입하는 등 주민의 자치역량 강화에도 많은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제주통일청년회도 성명을 통해 "김 전 대통령은 2000년 역사적인 첫 남북정상회담과 6.15공동선언을 통해 우리 민족의 통일과 평화번영의 희망을 열어줬다"며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고상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