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6일 주민소환 투표 발의에 따른 직무정지로 김태환 제주도지사가 쓸쓸히 제주도청을 떠나고 있는 모습. 김 지사는 26일 실시된 투표에서 소환요건 투표율 미달로 20일만에 업무에 복귀했다.<제주투데이 DB>
주민소환 투표 발의로 직무가 일시 중지됐던 김태환 제주지사가 20일만에 복귀했다.

해군기지(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 등의 이유로 광역자치단체장으로는 사상 처음으로 김 지사에 대한 주민소환 투표가 실시됐지만 투표율이 소환요건(투표율 33.3% 이상, 과반 찬성)에 미달해 소환이 무산됐다.

26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226개 투표소(제주시 138곳, 서귀포시 88곳)에서 일제히 실시된 주민투표에서 최종 투표율이 11.0%로 잠정 집계됐다.

총 투표인수는 41만9504명. 이 가운데 최소 13만9835명이 투표에 참여해야 개표가 가능하지만 투표율 미달로 개표 및 주민소환이 자동 부결됐다. 김 지사는 곧바로 업무에 복귀했다.

이번 투표율은 2005년 7월27일 시.군 폐지를 골자로 한 '제주도 행정계층구조 개편 주민투표' 당시 최종 투표율 36.73% 보다 크게 낮은 수치다.

저조한 투표율은 각종 인연으로 얽히고 설킨 제주지역의 특성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소환대상자인 김 지사측이 일관되게 투표불참을 전략으로 들고나온 상황에서 투표자의 신변이 드러나는 상황을 무릅쓰고 투표에 나서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란 분석이다.

주민소환운동본부(운동본부)가 "투표방해 행위가 노골적이고 전방위적으로 자행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인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특히 이번 투표가 다수의 후보자 가운데 한 명을 고르는 일반 공직선거와 달리 특정인을 그 직에서 물러나게 하느냐 마느냐는 가르는 주민투표라는 점도 부담으로 작용했을 것으로 풀이된다.

주민투표의 이같은 특성은 결국 전반적인 관심 저조로 이어져 유권자들을 투표장으로 이끄는데 한계로 작용했다.

행정개편 주민투표 때와 달리, 투표일이 공휴일로 지정안된 점도 투표율 저조로 이어졌다.

사상 초유의 광역단체장 주민소환이 불발로 끝나면서 김 지사는 해군기지 등 현안 추진에 더욱 탄력을 받게됐다.  

관광객전용 카지노와 투자개방형 병원(영리병원), 한라산 케이블카 등 핵심과제 추진에도 속도가 붙게됐다.

그러나 투표 운동 기간은 물론 주요 현안을 둘러싸고 도민사이에 패일대로 패인 갈등을 해결하는 것은 시급한 과제로 남겨졌다.

김 지사는 지난6일 주민소환 투표 발의에 따른 직무정지로 도청을 떠났다. <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