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승수 국무총리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제11차 제주특별자치도지원위원회를 열고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을 세계적인 명품으로 만들겠다고 밝히고 있다.
한승수 국무총리가 11일 제주에서 민군복합형 관광미항(해군기지)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의사를 밝힌 것은 해군기지를 둘러싼 도민사회의 논란에 마침표를 찍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제11차 제주특별자치도 지원위원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새로 건설될 관광미항은 국가안보에 기여할 뿐 아니라 제주의 새로운 관광자원으로서 일자리를 만들고, 지역경제에 기여하며, 천혜의 자연환경과도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도약'의 상징이 될 것"이라며 "정부는 이곳에 그야말로 세계적인 명품 관광미항을 건설하겠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어 "관광미항은 국가안보와 제주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므로 남은 절차를 잘 마무리해 연내 착공될 수 있도록 하고, 내년 예산에 우선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라"고 관련 부처에 지시했다.

이날 회의는 해군기지 뿐 아니라 영어교육도시, 권한 이양, 제도개선, 저탄소 녹색성장 육성 등 이른바 '제주 특별자치도 4단계 제도개선을 위한 핵심과제'를 두루 논의하기 위한 자리였다.

그러나 한 총리가 유독 해군기지에 방점을 찍음으로써 해군기지 논란의 종식을 선언하기 위한 자리였다는 인상을 낳았다.

사실 한 총리의 이날 발언은 내용면에서도 새로울 게 없다는 평가다. 국가안보, 지역경제 기여 등은 정부 뿐 아니라 제주도정에서도 기회있을 때마다 되풀이해온 논리다. 

그동안 구체적인 액수가 공개되지 않았을 뿐 해군기지에 대한 정부의 지원 의지나 연내(12월) 착공 방침도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한 총리가 이날 "1992년부터 우여곡절을 겪어온 제주해군기지를 차질없이 건설함과 동시에 지역종합발전계획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재확인하고자 한다"며 "지난 3개월동안 제주도내에서 적지않은 갈등과 진통으로 정부는 물론 수많은 국민이 안타까운 심정으로 지켜봤지만 결국 도민들이 현명한 선택을 보여줬다"고 말한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현명한 선택'은 얼마전 도지사 주민소환 투표 결과를 말한다. 주민소환운동의 시발점이 해군기지 문제였기 때문에 정부로선 이번 투표 결과를 사실상 해군기지에 대해 상당수 도민들이 우호적이라고 받아들인 셈이다.

한 총리가 지원위원회 위원장 자리로 참석했다고는 하나 행안부, 국토해양부, 국방부 등 11개 부처의 장.차관을 대동한 것도 해군기지 추진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특히 바로 전날 서귀포시가 해군기지 지역 종합발전계획 용역에 따른 중간보고서를 발표하고 2010년부터 2019년까지 10년간 8696억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힌 것도 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하지만 이날 회의는 한 총리의 모두 발언이 끝난 후 비공개로 진행돼 여기에서 어떤 민감한 얘기가 오갔는지 궁금증을 낳고 있다. <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