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는 오는 12월 말까지 2010~2014년 기초생활권 장기 발전계획이 수립된다고 7일 밝혔다.

기초생활권 발전계획은 정부의 '창조적 광역발전전략'의 정책 일환으로 전국 163개 시.군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중앙 정부의 지역개발 정책에서 벗어나 지자체 중심으로 차별화.특성화 된 정책을 개발하라는 취지다.

정부는 이를위해 보조사업 지원패턴도 변경한다. 지금까지 각 부처별로 이뤄졌던 210여개의 지자체 보조사업을 7개정책.24개사업군으로 통합.단순화해 포괄 지원한다는 것이다.

7개 정책군은 ▲기초생활기반 확충 ▲문화.관광.체육.농림.수산 ▲산업 ▲복지 ▲환경 ▲수자원 ▲교통이다.

시는 이같은 정부 방침에 따라 지난 7월부터 태스크포스팀을 구성, 기초생활권 발전계획 수립에 따른 지역별 특성과 현황자료, 기초사업 수요 등을 조사해오고 있다.

또 전문 리서치업체에 의뢰해 시민들이 바라는 지역개발 미래 발전방향과 주요 사업에 대한 수요조사도 실시하고 있다.

주민수요조사는 지역별.성별.연령별로 시민 700명을 표본으로 해 ▲생활환경의 만족도 ▲공공정책 및 사업에 대한 주민수요 ▲지역의 고유자원 및 활용 ▲미래발전방향 등을 대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정훈 기획담당은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제주시 정책추진 조언단체인 '제주희망포럼' 등 각계 전문가들과 협의를 거쳐 연말까지 장기발전계획을 마련하게 된다"고 말했다. <제주투데이>

<고상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