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행복 하십니까?
 
나는 행복 한가 되물어 보면서 어디에서 어디까지가 행복인지 생각해 본다. 생각과 가치관이 서로 다른 사람들에게는 행복의 차이도 서로 다를 것이다. 우리가 이 세상의 모든 어머니와 같은 존재라면 얼마나 좋을까

가족에게 베풀고 모든 사람들에게 나눠주고 봉사하여 남을 편익하게 하고 행복을 만들어 준다. 모든 사람은 행복할 권리를 갖는다.

행복 하려면 남과 비교하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 주택, 자동차, 옷, 자녀, 얼굴 등 비교해서 행복한 것은 없다고 본다. 상대가 변하길 바라지 말고 내가 먼저 변해야 한다. 주어진 일에 충실하고 만족해야 행복과 희망이 다가온다. 좋은 느낌과 감정으로 주위를 뒤 돌아보자.
 
오늘의 할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라. 행복도 내일로 미루지 말라.
 
사람들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 본인 건강에 아랑곳없이 평균수명을 너무 믿는다. 안 맞으면 어떻게 할 것인가?

행복은 미루는 것이 아니다. 오늘이 행복해야 내일도 행복 한다. 아니다 싶으면 포기하라.

미운사람, 싫은 사람, 화를 내고, 미움을 갖고 증오하는 마음을 버려라

산에 올라 갈 때 지팡이(stick)가 필요하지만 하산 때는 그다지 필요하지 않다. 얻는 것 보다 잃는 것이 크다면, 나만의 이익보다 더 많은 사람에게 이익과 혜택이 돌아간다면 나만의 행복을 버려라.

어려운 세상에 한숨보다는 항상 희망적인 생각과 목표를 두고 꿈을 갖고 행복을 만들어 가자. 한번밖에 없는 인생과 가족들의 행복을 위해서 열심히 살아가자.

웃는 사람은 행복하고 우는 사람은 불행하다. 근심과 걱정하는 것은 90%가 다가오지 않은 것이다.

모든 삶의 근원은 나 자신의 행복과 주어진 일에 만족하면서 멋진 인생 힘차게 살아가는 것이다. 당신은 행복하십니까, 당신은 누구세요라고 물었을 때 뭐라고 대답해야 하나. 행복의 전도사요, 아니면 마냥 불행하다고 말을 해야 하나.

2009년도 올해의 스승교육발전연구실천대회에서 올해의 스승상을 수상했다는 어느 교사의 선행을 소개하고자 한다. 교직생활을 하면서 10년간 불우학생들을 돌보고 있으며, 독거노인 및 시설을 방문하여 헌신적인 사랑으로 20여 년간 봉사활동을 해오고 있다고 한다. 이뿐인가 현장연구 1등급과 함께 상금 1천만 원을 학교발전기금으로 기탁 할 것이라 한다.

이 아름답고 숭고한 사랑이야말로 진정한 행복이 아니겠는가. 물론 이 교사만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 많은 숨겨진 선행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행복은 서로 간에 믿음과 신뢰가 있으면 스스로 행복이 만들어 지는 것이라 생각한다.

모든 꿈이 이루어지고 행복과 희망이 함께하시길 바랍니다. <양병수.서귀포시 문화예술과>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