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재연 씨.
일상생활에서 일일이 매장을 돌아다니며 구매하던 것이 언제부터인가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원하는 것을 손쉽게 원하는 시간에 구매가 가능한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이에 발 맞춰 민원업무도 이제 온라인에서 손쉽게 행정기관 방문 없이 처리가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2009년도에 민원서비스 선진화 사업을 추진 종이 없는 그린(Green) 민원시대를 개막하여 우리 모두 안방에서도 민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우리 일상생활에서 수시로 일어나는 건축물, 토지대장 등 증명발급을 포함하여 전입신고를 비롯해 주민등록재등록신고, 장애인등록, 장애인등급조정신청 등의 1,800종의 민원을 내 PC에서 바로 신청하고 발급받을 수 있다.

또한 우리가 수시로 발급하는 주민등록등초본 외에 자동차등록원부등초본, 건축물대장등초본, 출입국사실증명 등 23종의 민원서류를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또한 생활민원 일괄서비스를 통해 이사, 사망 시 그에 따른 여러 기관에 걸친 다수의 생활관련 민원업무를 하나로 묶어(패키지) 온라인을 통해 한번에 일괄 신청.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면 이사로 인해 발생하는 전입신고, 자동차변경등록신청, 학교배정신청, 건축물 소유자 변경․정정 신청 등 관련된 여러 민원사무를 『이사민원 일괄서비스』로 인터넷을 통해 집에서 한꺼번에 처리 할 수 있는 것이다.

시시각각으로 급속하게 변화하는 지금의 사회에서는 시간이 돈인 만큼 이러한 민원서비스의 변화는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세기의 흐름에 맞춰가는 동시에 우리 일상생활에 있어서도 최상의 편리와 함께 경제적 이익을 가져오게 된 것이다.

이렇게 행정기관에 별도의 시간을 들여가며 방문하지 않고도 집에서 편리하고 손쉽게 민원처리를 할 수 있는데도 아직은 그 이용이 많지는 않은 것 같다. 흔히 말하는 아날로그시대에서 디지털시대, 유비쿼터스시대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나조차도 세기의 흐름을 쫓아가기란 그리 쉬운 것이 아니다.

그래도 한번 그 편리와 시간․경제적 이익을 맛본 경우에는 그 서비스를 제공한 시대의 흐름에 대한
고마움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이제 우리는 온라인 민원서비스를 이용하여 생활속에 환경보호도 실천하고 시간.경제적 비용을 절약하는 동시에 그 편리성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이사를 하셨나요? 소득공제 때문에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으셔야 하나요? 그러면, 인터넷 검색창에서 『전자민원』을 쳐보자.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색다른 세계가 그곳에 있다.<제주투데이>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