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억원대를 넘는 대형공사 발주가 잇따를 예정이나 일부 공사의 경우 지역업체 참여가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어 비난을 사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제주시가 발주하는 시민복지타운 도시개발사업 공사에 따른 입찰이 다음달초 이뤄질 전망이다.

이 사업은 제주시가 국제자유도시 건설에 부응한 새로운 시민복지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되는 도시개발사업으로 공사비만 280억원에 이르는 대형공사이다.

특히 지역업체 의무공동도급으로 이뤄지는 이 공사에 대한 입찰에는 지역업체의 참여비율이 49%나 될 예정이어서 도내업체들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있다.

또한 단일사업으로는 하반기 최대규모로 예상되는 성읍지구농촌용수개발사업의 발주도 코앞에 두고 있다.

이는 농업기반공사가 표선면 성읍리 일대에 저수용량 125만t, 수혜면적이 400여㏊에 이르는 대형저수지 개발사업으로 공사비가 370억원으로 알려지고 있다.

여기에다 주택공사가 노형택지개발지구내 아파트를 지어 분양할 예정인 3개 공구에 대한 입찰도 다음달 11일 실시될 예정이다.

이 사업은 3공구가 342세대에 325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으로 있는 등 3개 공구를 합쳐 1068세대에 공사비가 88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앞서 공사비가 118억여원에 달하는 제주경마장 신관람대 증축공사가 최근 입찰을 마치고 내달 7일 발표될 예정으로 있는 등 굵직한 공사들이 입찰이 이어지고 있다.

제주경마장 신관람대 증축공사에는 콘소시엄 형태로 10여개 도내업체들이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농업기반공사가 추진하는 성읍지구농촌용수개발사업의 경우 지역업체 의무공동도급제를 적용하지 않고 사전적격심사제(PQ)를 적용할 것으로 알려져 도내업체의 참여의욕을 떨어뜨리고 있다.

농업기반공사는 200억원이 넘는 성읍지구 저수지개발공사의 경우 이러한 규정이 없어 곤란하다며 대신 도내업체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적격심사과정에서 가산점을 주는 방향으로  내부방침을 정리했다.

하지만 이런 입장에 대해 도내업체들의 시각은 차갑다. 발주처의 의지만 있다면 가능할 수도 있는데도 농업기반공사는 지역공동도급제를 적용하려는 의지자체를 보여주지 않다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118억원에 이르는 경마장의 신관람대 증축공사만해도 처음에는 사전적격심사세로 실시할 예정이었으나 지역여건과 여러 채널을 통한 건의를 받아들여 지역업체가 반드시 참여하는 의무공동도급으로 발주했다”며 “성읍지구 공사도 의지만 있다면 이렇게 갈수도 있는데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880억원에 이르는 주택공사의 노형지구 공동주택 공사 발주도 의무공동도급이 아닌데다 전반적으로 단가가 낮아 도내업체의 관심에서 제외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