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평화의 섬’ 실천 전략으로 내세운 ‘제주밀레니엄관’ 건립이 순탄치만은 않을 전망이다.

제주밀레니엄관은  제주도에서 남북평화축전이 열리고 평화포럼 차 내도한 노무현 대통령의 4.3대국민 사과로 평화의 섬 지정이 급물살을 타자,  평화 관련 각종 국회회의 유치 등 제주도를 ‘평화의 섬’으로 선언하기 위한 세부 전략으로 계획, 착공되고 있다.

 즉 ‘평화의 섬’으로 가기 위해서는 평화와 관련된 각종 국제회의·기구 유치, 평화센터 설립, 민간차원의 평화 프로그램 운영 등을 이행하는 한편 ‘평화의 섬’ 실천 전략 프로그램으로 제주도가 세운 3대 중심 추진전략 중 하나다.

평화의 섬 3대 중심 추진전략은 △제주평화포럼 정례화 △제주남북평화센터(재단) 설립 △제주밀레니엄관 건립 등으로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이는 제주도가 앞으로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공동번영’의 중심지가 되고 이를 통한 이미지 제고로 경제 활성화에도 큰 이득이 될 것을 전망하여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내년 12월 공사 완료를 예상하고 착공 중인 ‘제주밀레니엄관’은 총사업비 300억원으로 잡고 국비와, 특별교부세, 지방세 등으로 예산을 확보할 참이었다.

이를 위해 도는 지난 2001년부터 올해까지 3년동안 150억여원이 확보했다. 그러나 이중 국비와 특별 교부세 지원이 생각만큼 쉽지 않아 관련 부서와 국회 문화관광위 설득 작업에 심혈을 기울여야할 전망이다.

 앞으로 완공을 위해 확보되어야 할 사업비는 국비 35억원, 특별교부세, 30억원, 지방비 76억9000만원 등 총 140억여원 정도며 완공까지는 1여년 밖에 남아있지 않은 실정이다.

도 관련 부서에서는 “중앙 절충을 통한 예산 확보가 쉽지만은 않은 일”이라고 말하기도.

또한 우근민 도지사는 ‘밀레니엄관’ 예산 확보를 위해 오늘 상경했다. 그러나 현안으로 닥친 제주도국제자유도시개발특별법 개정안을 위한 국회 건교위 소속 의원을 설득하는 작업을 1박2일 동안 병행해야하기에 빠듯한 일정을 소화해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밀레니엄'관은 세계정상들의 제주방문 자취를 담고 평화의에 대한 교육과 연구를 위해 서귀포 중문동 중문관광단지 2지구내에 부지 8434평, 연건평 2155평 등 지하1층·지상 2층 규모로 지어지며 지난 3월22일 기준으로 착공 진도 20% 정도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