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이 국민의 정부 시절 김대중 대통령의 지시에도 불구하고 불법도청을 계속해 온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국민의 정부가 출범한 이후 기회있을 때마다 불법도청 근절 의지를 밝혔다.

국민의 정부 출범한 이후 기회있을 때마다 불법도청 근절 의지 밝혀

국민의 정부 출범 석 달 뒤인 98년 5월 국가정보원을 방문한 자리에서는 "내가 중정과 안기부의 최대 희생자"라고 강조하고 "도청이나 미행, 감시, 고문 등을 없애라"고 지시하기까지 했다.

하지만 대통령의 지시에도 불구하고 국정원은 국민의 정부 말기까지 도청을 계속해 온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국정원은 5일 김대중 전 대통령의 거듭된 주문에도 불구하고 과거 관행을 완전히 탈피하지 못한 채 불법도청을 답습해왔다고 밝혔다.

국민의 정부에서도 자행되던 도청은 신건 전 원장의 강력한 의지로 중단된 것으로 나타났다.

신 전 원장은 2001년 취임 직후 불법감정 논란 소지가 있는 제도와 정비에 대한 전면적인 정비에 착수해 이듬해인 2002년 3월 관련작업을 마무리했다고 국정원은 밝혔다.

하지만 도청이 중단된 2002년 3월은 여야의 대권주자들이 대권레이스를 벌이는 시기여서 주요 정치인들에 대한 도청이 이뤄졌을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대통령 거듭된 주문 불구 과거 관행 완전히 탈피하지 못한 채 불법도청 답습

국정원은 이에 대해 당시 자료가 모두 폐기돼 정치인에 대한 도청이 이뤄졌는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이며, 도청이 이뤄졌다 하더라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기 때문에 윗선까지 보고가 이뤄지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CBS정치부 안성용기자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