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교원평가'의 필요성은 교육 구성원 모두 느끼지만 방법에 있어 교육인적자원부, 교원단체, 학부모 단체 등 좀처럼 이견 좁혀지지 않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당초 오는 2007년부터 교원평가제를 도입키로 했지만 한국교총, 전교조 등 교원단체들의 강한 반발로 시행 자체가 불투명해졌다.

이와는 반대로 학부모와 시민단체들은 교원평가제 시행을 주장하고  있어 팽팽한 대결양상을 보이고 있다.

8일 교육과시민사회와 바른교육권실천행동 등 8개 학부모, 시민단체들은 '합리적 교원평가 실현을 위한 학부모 시민연대'를 결성하고 즉각적인 교원평가 시범실시를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결성식을 갖고 기자회견을 통해 "교육부는 당초 약속대로 9월중 교원평가 시범실시를 시행할것"과 "교육부와 교원단체의 담합체로 변질된 학교교육력제고를 위한 특별협의회를 즉각 해산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교권은 무능하고 불성실해도 정년을 보장받는 방패가 아니라 학부모에게 위임받는 신성한 교육권"이라며 "전교조 등 교원단체는 교원평가제를 방해하는 행태를 즉각 중단하라"며 학생보다 교사의 권익을 먼저 생각하는 이익집단으로 변질 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맞서 전교조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갖고 '부적격 교원 대책 일방적 발표 및 특별협의회 무력화 책동에 대한 전교조 입장을 밝혔다.

전교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교육부가 부적격 교원대책을 일방적으로 발표해 협의회 운영 원칙을 어겼다"며 "수업시수 경감, 교원 정원 및 교육재정 확보 등의 요구조건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장관 퇴진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