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4.3사건지원사업소내 4.3 전문위원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논공행상' 인사가 단행됐다는 지적과 관련, 도내 4.3 관련단체가 문제의 인사를 철회하고 공개채용을 주장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

특히 제주도지사를 겨냥해  인사 철회를 주장한 것은 매우 드믄 일로 이를 둘러싼 파장이 확산될 전망이다.

(사)제주4.3연구소(소장 강창일)와 (사)제주민예총(지회장 김상철)은 23일 4.3전문위원 채용인사과 관련해 성명을 내고 "우근민 도지사는 인사책임자로서 이번 인사가 잘못됐음을 인정하고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4.3 문제를 필생의 업이라고 강조한 도지사가 어처구니없는 인사를 단행한 것에 대해 실망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4.3전문위원 인사와 관련한 '논공행상' 등의 시비와 잡음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경력이 모두 드러났는데도 이번 인사를 단행한 것은 치졸한 변명일 따름"이라며 "차후 4.3 관련 전문인력 채용시에는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공채방식을 반드시 도입하라"고 주장했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 18일자로 지방계약직공무원 규정에 따라 제주도4.3사건지원사업소내에 상근하는 '전임계약직공무원'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행정 석사 출신인 비전임계약직 강모씨를 채용해 '논공행상 인사'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 다음은 성명서 전문 >

최근 벌어지고 있는 제주도 4·3사건지원사업소 전문위원 채용인사와 관련한 '논공행상', '정실인사' 등의 시비와 잡음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일이다.

  돌이켜보면 제주도민의 지난한 투쟁 그리고 왜곡된 과거사를 청산하려는 민주국민들의 한결같은 열망에 힘입어 4·3특별법을 만들어냈고, 진상조사보고서를 확정했다.

또 국가공권력의 민간인학살에 대해 대통령이 진정으로 사과함으로써, 제주4·3의 해결과정은 한국현대사에 한 획을 긋는 역사적 평가를 받고 있다.

  이렇듯 제주 4·3의 문제는 섣불리 할 수 없는 무게와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회 있을 때마다 4·3문제를 '필생의 업'이라 강조하는 우근민도지사가 어처구니없는 인사를 단행한 것에 대해 실망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

특히 언론에 보도된 인사담당자의 "그나마 4·3과의 연관성을 고려해 인사발령"을 했다는 발언엔 분노를 넘어 경악을 금할 수 없다.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경력이 모두 드러났는데도 '연관성 고려' 운운하는 것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겠다는 치졸한 변명일 따름이다.

  이에 우리는 4·3과 관련해 다시는 이런 파행적 행태가 재발되지 않기를 바라며 아래의 사항을 요구한다.

1. 우근민도지사는 인사책임자로서 이번 4·3전문위원 인사가 잘못됐음을 인정하고 즉각 철회하라!

2. 향후 4·3관련 전문인력의 채용시에는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공채 방식을 반드시 도입하라!

2003년 11월 23일

(사) 제주4·3연구소(소장 강창일)
(사)한국민족예술인연합제주도지회(지회장 김상철)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