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관광협회가 도의 서기관 및 사무관급 사무국장 인사 하나로 업무운영이 흔들리는 등 사실상 도 인사에 휘둘리고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심지어 4-5년동안 6명의 사무국장이 바뀌면서 업무의 연속성이 끊기는가 하면 심지어 파견때마다 공문서 양식과 부서명까지 바뀌는 등 업무의 영속성이 떨어진다는 지적까지 제기됐다.

'사무국장 따라 공문서 양식까지 바뀌나?'

24일 제주도의회 교육관광위원회의 강원철 의원은 "사무국장 파견에 따라 협회의 분위기가 바뀌는 등 협회 운영이 일관성이 없다"며 "심지어 사무국장의 입맛에 따라 부서명칭은 물론 공문서 양식까지 바뀌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사무국장 파견 후 협회 직원들이 2-3개월 동안 적응할만하면 다시  바뀌는 경우도 있었다"며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협회운영의 자율성을 기대할 수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 제주도 관광협회는 최근 5년여동안 상근직 사무국장에 허대춘(4급 서기관),  진대식(5급에서 4급 승진), 차우진(4급 서기관), 오인택(5급 사무관), 남상민(4급 서기관 승진발령) 사무국장으로 바뀌면서 조직과 팀 구성이 바뀌는 등 오락가락해 왔다.

이와함께 강 의원은 현행 관광협회 파견 인사제도의 대안으로  "차라리 관광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계약직 전문공무원을 채용하는 방식을 도입하라"고 제시하기도 했다.

이에대해 관광협회 관계자는 "사실상 부서명칭만 바뀌었을 뿐 업무 내용이 바뀐 것은 아니다"며 "단지 회원사 관리업무를 보강한다는 측면에서 '회원지원팀'만 새로 신설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차라리 도청 사업소로 두라'

또 강의원은 "현재 사무국장 인사가 도청의 자리하나를 메꿔주는 인사밖에 되지 않고 있다"며 "이는 결국 도청 사업소로 전락하고 있는 꼴"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인사방식으로는 제주관광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차라리 도청 사업소로 두라"고 질타했다.

홍가윤 의원은 "수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는 도외 홍보관이 아무런 실효성이 없다"며 "차라리 버스정류소 등에서 홍보지를 배부하는게 났다"고 홍보관 효율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홍의원이 "내년에 울산홍보관을 제외하고 서울.부산 홍보관을 없애는게 어떠냐"고 묻자, 김형택 상근부회장은 "가장 잘 운영되는 울산홍보관을 모델로 다른홍보관에 대해 활성화 대책을 마련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익사업 포기는 자립성 상실'

강 의원은 또 "수익사업팀을 없앤 것은 관광협회의 자립의지를 꺽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도에 대한 예산의존도가 전체 예산의 70%에 이르고 있는데 언제까지 행정에 기댈거냐"고 따졌다.

홍가윤 의원은 "도 지원 예산이 무려 8억원이 넘는데 너무 효율성에서 낙제점을 면치 못하고 있다"며 "자체 수익구조를 모색하라"고 촉구했다.

관광협회는 지난 10월 인사와 함께 기존에 있던 수입사업팀을 없애고 '총무과' '회원지원팀' '기획홍보팀' '해외마케팅' '국내마케팅' 등 5개 부서로 개편했다.

 '인사에 원칙 없다'

고동수 의원은 "올해 2월 17일 인사때까지 관광협회 인사방침에 따라 당사자와의 사전면담을 거쳤는데 지난 11월 14일때는 인사위원회를 거치지 않는 등 문제가 있다"며 "정관에 게재된 인사규칙 11조 3항을 위배했다"고 따졌다.

또 고 의원은 "내부 실정을 잘 아는 자리에 배치해야할 총무과장에 도 파견 공문원을 앉힌 이유가 뭐냐"며 "이는 정관에 게재된 인사규칙 11조 3항을 위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내년 PATA총회를 앞두고 실무진이 모두 교체돼버렸다"며 "더욱이 인사위원회의 심의도 거치지 않은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에대해 관광협회 김형택 상근부회장은 "호봉 승진 등은 인사위원회를 거치지 않더라도 서면 심의로 가능하다"며 "부산홍보관 개설로 특별한 사항이 발생해 인사를 시행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남상민 관광협회 사무국장은 대만에서 열리는 국제교역전 참가로 인해 참석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