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지사 후보 국민참여 경선…도의원 공천 도당 '영향력'

한나라당이 광역 시·도지사 후보는 국민참여 경선으로, 광역의원 후보자는 시·도 공천심사위원회의 심사로 결정하는 '5·31 지방선거 공천 기준'을 확정함으로써 제주도당의 위상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특히 내년 7월 개원하는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 선거의 경우 도당 공천심사위원회의 심사로 결정하게 되면서 지역출신 국회의원과 시·도당위원장의 입김이 크게 작용할 전망이다.

더욱이 행정구조 개편 주민투표를 통해 현행 4개 시·군을 2개로 통합하고 기초의회를 폐지하는 혁신적 대안이 선택되면서 16명의 기초의원이 한나라당에 입당을 했다. 이에따라 한나라당 소속의 기존 13명의 도의원과 공천을 둘러싸고 세 겨루기가 그 어느 때보다 달아오를 전망이다.

열린우리당은 현재 당헌당규에 경선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선거인단 구성은 3가지로 압축하고 있다. 기간당원이 투표하는 방식과 기간당원 50% 일반국민 50%, 기간당원 30% 일반국민 70% 등으로 선거인단을 구성하는 방안이다.

# 여론조사 방식 도입 입후보 예정자 '촉각'

4일 한나라당 제주도당에 따르면 당헌 개정안에 의해 광역단체장인 시·도지사 후보자 선출은 대통령 후보자 선출기준에 따라 경선을 치러야 한다.

대통령후보자 선출 규정은 '국민참여선거인단대회의 투표를 80%, 여론조사 결과를 20% 반영해 결정'한다.(개정안 79조 1, 2항) 또 국민참여선거인단대회 구성은 전당대회 대의원 20%, 일반당원 선거인 30%,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공모한 선거인 30%로 하도록 돼 있다.

현재 한나라당은 현직 태환 지사에 강상주 서귀포시장이 도전을 하는 양상으로 경선구도가 전개되고 있다. 현명관 삼성물산 회장의 입당 여부도 큰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도당은 내년 2월말까지 중앙당 공천심사위원회를 통해 도지사 후보를 확정 지을 계획이다.

# 도의원 13명+기초의원 16명…, 신진 전문가 세력 영입 공천 '험난'

특히 도의원 공천의 경우 선거구 획정이 이뤄지면 기존 도의원·기초의원에 신진 전문가 세력의 입당이 이뤄져 혼전이 예상된다.

이는 제주특별자치도 출범에 따라 도의회 위상이 한층 강화되고 내년 1월1일부터 매월 500만원 안팎의 의정 활동비가 지급하게 돼 그동안 관망 자세를 보였던 전문가그룹이 대거 몰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한나라당의 도의원 공천방식은 당내 인사 10명·당외 인사 10명으로 구성되는 도당공천심사위원회에서 서류심사 도덕성 검증 면접토론 여론조사 등을 실시할 계획이어서 도당의 권한이 막강해 졌다.

물론 국민 경선이 완전히 배제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당헌 개정안 제88조 4항은 '시·도당 공천심사위원회는 서류심사 및 여론조사를 거쳐 국민참여선거인단대회를 통하여 후보를 심사하되, 국민참여선거인단대회는 시·도당 공천심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여론조사, 면접, 후보간 토론회 등으로 갈음할 수 있다’고 돼 있다. 따라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심사로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

한나라당 제주도당 관계자는 "여론조사는 선거인단선거 최종지역 선거일 전날, 3개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해 동시에 실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앙상임운영위를 통과한 당헌 개정안(5·31 지방선거 공천 기준)은 오는 17일 당원대표자대회에서 최종 확정·발효된다.

# 열린우리당 3가지 경선 방안+여론조사 도입, 이달 중 결정

열린우리당도 최근 여론조사를 경선방식에 포함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제주도당 관계자는 "당헌당규에 경선을 원칙으로 기간당원이 투표하는 방식과 기간당원 50% 일반국민 50%, 기간당원 30% 일반국민 70% 등으로 선거인단을 구성하는 방안 등 3가지 방안에 대해 이달 안으로 결정 날 것"이라며 "여론조사도 이변이 없는 한 채택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열린우리당 제주도당도 당원 배가운동을 통해 지난 8월 말을 기준으로 1만5000명에 이르고 있다. 또 현재 도의원 4명과 기초의원 8명이 입당했다.

도지사 선거 후보는 3파전 양상을 띠고 있다. 진철훈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이사장과 송재호 제주대 교수의 양자 구도에 양영식 전 통일부 차관이 경선 출마를 전제로 입당,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특히 종래 당내 경선은 당원과 일반국민 등이 참여하는 선거인단을 구성해 투표하는 방식이 주류를 이뤘으나, 내년 지방선거부터는 열린우리당이나 한나라당 모두 여론조사 방식이 포함할 전망이어서 일부 입후보 예정자들은 여론조사방식의 경우 투명성과 객관성 등이 담보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