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 지사는 혁신도시 입지 선정과정에서 입지선정위 일부 위원들이 혁신도시 선정 방식에 반발해 회의에 불참함으로써 혁신도시 선정이 또 연기된 데 대해 "오는 13일 6차 회의 때는 대리인이 참석하는 방식을 취해서라도 절차를 지켜나가야 한다"며 "그러나 행정이 관여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28일 오전 기자간담회를 통해 "수도권 공공기관을 제주에 유치하기 위해 조성할 혁신도시 결정은 위원회가 하고 행정은 결정에 따를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혁신도시 결정은 절차를 지키면서 진행하는 것이 후유증을 없애는 최선의 방법"이라며 "아직 결정은 안됐지만 다음달 초 소집될 회의에 꼭 참석하도록 공문을 발송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대리 참석을 요청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삼다수 증산에 대해 "지하수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연내 증산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또 "지난 22일 국회에 제출된 제주특별자치도 특별법안과 행정체제 특별법안, 지방자치법 개정안 등 3개 법안이 행자위 행정실 검토를 마치고 29일 행자위에서 제안설명이 이뤄진다"며 "이에따라 행정부지사와 제주도특별자치도 기획단장이 상경해 행자위 간담회를 통해 제주도의 입장을 충분히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특별자치도 추진에 따른 신규 재정 을 내년 1월말까지 분석 완료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와함께 "제주국제공항에 대해 2010년까지 공항확장 마스터플랜이 마련돼 있다"고 밝혔다.

또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우도.추자도 도의원 선거구 획정에 대해 "특별자치도 특별법안은 도의원 최대정수를 35명으로 규정하고 있어 인구편차 등을 고려해 선거구를 획정할 경우 도서지역을 별도 선거구로 설정할 수 없게 돼 낙도지역의 대표성을 보장하기 위해 도의회 자문위원을 운영하는 방안을 도입해달라고 요청한 것"이라며 "지금 상태로는 힘들 것 같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