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오전 교육인적자원부 김영식 차관(오른쪽 두번째)이 양성언 제주도교육감과 함께 제주여고를 찾아 김영철 교장으로부터 신입생 안내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신입생 배정거부로 술렁였던 제주도내 5개 사립고 예비소집을 둘러보기 위해 제주를 찾은 교육인적자원부 김영식 차관은 오전 11시 20분 제주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립학교법과는 별도로 사학재단의 비리척결을 위한 제도를 마련하고, 감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또 “사학재단 감사는 이번 신입생 배정거부 사태와 관련해 시행하는 것은 아니다”며 “아직 구체적인 시기는 밝힐 수 없지만 제주지역을 먼저 감사하거나 하는 등 특정지역과 연관시켜 해석하지 말아 달라”고 말했다.

▲ 김영식 차관이 제주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어 김 차관은 “사립학교가 교육발전에 공헌한 바가 크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일부 사립학교에서 나타나고 있는 비리와 부정부패 때문에 국민들에게 지탄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사립학교에서 운영상 비리가 일어나지 않도록 감사를 진행해 사립학교의 공정성을 높일 생각”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김 차관은 “또 사립학교법은 개정됐지만 아직 시행되지 않는 상황이고, 사학재단에서 위헌재기를 했기 때문에 헌법이 판단할 문제”라며 “이와는 별도로 운영상이나 구조적으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사학재단에 대한 감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신입생 배정거부를 했던 제주도내 5개 사립고를 둘러본 김 차관은 "모든 학교에서 예비소집일이 차질없이 이뤄져서 천만다행"이라며 "학생들을 볼모로 한 신입생 배정거부는 있을 수 없는 일이었고, 그나마 잘 해결돼 최악의 상황이 벌어지지 않아 한시름 놨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김진표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은 시도교육감 회의에서  "미리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투명하고 객관적인 기준으로 감사대상을 최소화 할 계획"이라며 "일선 상황을 잘 알고 이는 시도교육감과 협의해 감사대상과 시기, 선정방법을 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에 앞서 열린우리당은 교육부와 당정협의를 갖고 “사학비리 척결은 국민적 관심사로 비리척결을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열린우리당이 운영해오고 있는 ‘사학비리 고발센터’에 접수된 신고 자료를 정리하고, 전국 시.도당에서도 그 지역 사학비리를 고발센터에 접수토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