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석 교수는 12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배반포 100여개 이상 수립과 핵이식 기술은 세계 최고수준임을 자부한다"면서 "우리 연구팀이 이렇게 어렵게 형성한 배반포 형성 기술의 후속 연구를 할 수 없다면 대한민국의 다른 연구팀에게 이를 넘겨서라도 연구가 계속되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줄기세포 바꿔치기 주장은 굽히지 않아

황 교수는 이어 "배반포를 100여개나 수립했는데도 확인된 줄기세포는 하나도 없다는 것이 문제"라면서 2004년, 2005년 논문과 관련해 배반포 수립 이후 DNA 검사 등 과정의 책임을 맡은 박종혁, 김선종 연구원 등 미즈메디병원측이 줄기세포를 바꿔치기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황교수는 "2004, 2005 논문 진위는 논문의 줄기세포 존재 여부인데 해당 체세포와 줄기세포 DNA 비교해야 확인 가능하다"면서 "DNA 추출과 검사는 미즈메디 병원측연구원들이 모두 수행했으며 2004년 성립된 1번 줄기세포는 미즈메디 박종혁 연구원이, 2005년 2,3번은 미즈메디 김선종 연구원이 수행해 모두 서울대 연구팀에 체세포, 줄기세포 DNA 일치한다며 지문분석을 제시했었다."고 말했다.

무균돼지 기술로 사람 배반포 배아 배양중

황우석 교수는 또 "우리 연구팀은 무균돼지 개발에 성공, 테라토마 확인단계만 남긴 연구단계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번 사태로 무균돼지 논문 제출을 포기까지 한 상태"라고 말했다.

황 교수는 "우리 연구팀이 이렇게 돼지의 줄기세포 수립에 성공했다고 해서 인간 복제배아 줄기세포에 성공한 것과 동일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평가는 여러분께서 해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논문조작과 난자제공 의혹은 모두 인정

황교수는 논문조작에 대해 제1저자로서 모든 책임을 지고 사과했다.

연구원의 난자제공과 금전제공 난자사용에 대해서도 시인했다. 황 교수는 마지막으로 "그동안 너무 많은 걱정과 충격을 끼쳐드려 국민여러분과 정부 당국에게 마지막으로 깊이 사죄드린다"고 덧붙였다.

황우석 교수 기자회견 일문 일답

◑논문의 디엔에이 조작 누가 지시했나, 논문 발표할때 왜 난자 사용개수를 속였나?

=저는 어느 일을 할때 구체적인 사항까지 지시하는 성격이 못된다 큰틀을 정해주고 거기서 나온 데이터만 받아보는 어쩌면 과학자로서는 지적을 받아야 할 결점을 가진 사람이다.

제가 모든 사안에 대해서 꼼꼼히 챙겨오지 못했다. 그리고 2000여개의 난자가 저희에게 공급되었다는 제가 총체적으로 파악 하고 있었던 바가 없었다. 특히 2002년부터 난자 사용된 기록은 유영준 전 연구원이 모든 기록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더욱 파악하기 어렵다 .

논문에 나온 사용 난자겟수가 다른 것은 제가 책임ㅈ야 할 부분. 실제 사용보다 더 많은 난자가 사용되도록 나와있지만 스탠다드를 잡기 위해 그렇게 했다. 실제 어느 난자는 이 투명대에서 세포질 등이 잘 파져나오지 않는다. 마치 이분한테 받은 난자 전체가 삶은 겨란처럼 딱딱해서 현재까지 저는 확인 해보지 못했다. 논문 에 사용된 것보다 2~3배 많지 않다.

연구원 논문에 나온 수가 다르지 않다. 난자의 상태가 매우 다르다. 그래서 그 숫자는 분영히 맞다.

◑미즈메디 쯕 바꿔치기 했는지 라고 생각하는지, 배반포 쓰인 난자 어떻게 구했는지 줄기세표 다른 연구한다면 언제 가능한지

= 저희도 왜 이런 행위를 했는지 정말 통탄할 일이다. 저희도 이것이 배양이 안됐다면 배양 안됐다고 얘기하면 될 것이다. 지금와서 대한민국을 수치로 몰아넣는 일을 왜 했는지 정말 모르겠다. 밤잠 이루지 못하면서 왜 이랬을까 갖은 가설을 다 해봤다.

이분들은 혹시 수정란 줄기세포 배양 을 해본 경험이 있으시기에 복제 배반포에서 유도를 하지 못한다는 데서 자체 자존심에 문제가 있지 않았을까 김선종 연구원은 모든 것이 사실이라면 논문의 제 2저자를 요구했다.

논문의 기여도 새튼 박사가 더 높았다. 하지만 노이사장 제2 저자 요구했다. 김선종은 자신이 설득 할테니 하지만 씁씁해 했다.

만일 이 논문이 제대로 제2 저자가 되었다면 노 이사장은 세계적인 평생 보증이 되었을 거다. 어느 사립대학 파트타임 연구원으로 학위를 받았는데 이번에 제대로 받았다면 얼마나 확실하게 인정 받았을까 생각이 든다.

기자회견 전문
여러분들 사랑과 성원 기대를 생각하면 어찌 이 자리에 서겠습니까. 여러분을 올려다 볼 자격과 힘도 없습니다. 총장과 교수, 연구원들 난치병 극복을 위해 난자제공한 이들에게 사죄를 드립니다.

더 이상 고개를 들 수 없는 상황이지만 서울대조사위 조사가 모두 끝난 지금 조사위 중심에 선 저로서는 이와 같은 사과와 설명이한번은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이 자리에 섰습니다. 과연 이 자리에 서는 것이 온당할 지 여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서울대 조사 결과에 대해 논문의 허위 데이터는 사실이며 내가 책임을 지겠습니다. 모두 인정하고 사과드립니다. 박을순 연구원에 대한 난자 제공 부분도 사실입니다. 난자 매입과 관련해 큰 돈은 아니지만 자금을 제공한 사실이 있음을 고백합니다.

다만 연구원들로 받은 난자 제공 동의서 7장은 난자 제공과 관련된 법규가 미비해그 요건을 맞추기 위해 형식적으로 받은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줄기세포 바꿔치기 또는 원래부터 없었다는 것에 대한 논란과 줄기세포 원천 기술 여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바꿔치기라 함은 배반포에서 꺼낸 내부 세포 덩어리를 이미 만들어진 수정란 줄기세포로 대체해 배양한 경우, 복제줄기세포와 수정란 줄기세포를 맞바꾼 것을 모두 포괄한 개념입니다.

난자의 공급, 배반포 수립기술, 동 배반포의 배양 기술이 꼭 필요합니다. 미즈메디 병원측이 배양 이후 부분을 책임지기로 했습니다. 특허는 미즈메디 노성일 이사장이 40퍼센트, 서울대가 60퍼센트 갖기로 약속습니다.

논문과 관련된 실험에 임하게 됐고 그 총괄은 서울대 대표인 내가 맡게 됐습니다. 미즈메디 병원은 2004년논문과 관련된 줄기세포 수립과 관련해 박종혁, 김선종 연구원가 일을 했습습니다.2005년 줄기세포 논문에는 김선종 연구원이 서울대에 매일 30분에서 1시간동안 파견해 일했습니다.

이들은 배반포 이후 DNA 검사 등 이후를 총괄했습니다. 우리측은 이를 보조하는 인력만 뒀습니다. 저희는 미즈메디 병원의 역할 책임만 믿고 이들이 보고하는 내용을 100퍼센트 신뢰했습니다.

DNA추출과 검사는 미즈메디 병원의 위 연구원들이 모두 수행했습니다. 2004년에성립된 1번 줄기세포와 관련, 미즈메디의 박종혁 연구원이, 2005년 2번 3번은 미즈메디의 김선종 연구원이 수행했습니다.이들은 체세포와 줄기세포 DNA 일치한다고 했습니다.

12월 26일에 박종혁 연구원과 통화했습니다. 미즈메디 병원측이 수정란 줄기세포의 재검사를 하는 정기 검사 시 1번 줄기세포도 역시 2004년 9월 DNA검사를 한 적이 있다고 하면서 그 검사를 해보니 논문의 DNA와 결과가 똑같다고 했습니다. 그 프린팅 결과를 이메일로 미즈메디 김진미 연구원으로 부터 직접 수령했습니다.

2004년 논문은 절대 문제가 없다고 했습니다. 이 말을 듣고 서울대 조사위 위원장에게 말해주고 조사위에 간곡히 요청했습니다. 박종혁 연구원의 진실한 진술과 달리 DNA검사를 통해 2004년 줄기세포는 논문의 줄기세포와 다르며 단성 생식에 의한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2004년 2월과 9월 경 미즈메디 자체조사 결과는 미즈메디의 누군가가 그 결과를조작하지 않았다면 논리적으로 설명이 안됩니다. 또한 유영준 전 서울대 연구원은 2004년 논문 제출 당시 DNA 검사 당시 체세포를 박 연구원에게 넘기고 단성생식이 아니라는 검사를 행하고 정현용 연구원에게 제공하고 복제줄기세포라는 점을 확인하고 매우 기뻐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 유 연구원이 자신의 부인인 이 연구원의 진술을 근거로 단성생식을 주장했는 지 알 수 없습니다. 이유진 연구원은 난자를 다룰 기술이 없었고 제 1극체를 난자에 주입한다는 것은 기술적 측면에서도 납득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이미 알려진바와 같이 어느 연구소도 처녀생식 줄기세포가 수립되지 않았다고 할 정도로 어려운일입니다. 처녀생식을 유도했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박종혁 연구원이나 유영준 연구원 등이 나와 강성근 교수를 완전히 속이고 조작 자료를 냈는 것으로봅니다. 나는 이를 다시 검증했어야 했는데 이에 대한 책임은 내가 지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완전히 규명돼야 할 상황이므로 수사 요청까지 했습니다.

배반포는 100여개 이상 수립됐습니다. 그런데도 줄기세포는하나도 없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핵이식 기술은 저희 연구팀이 명실상부하게 갖고 있는 세계 최고 기술입니다. 한 사례로 피츠버그대 섀튼 박사가 흡입법으로 실패한 원숭이 배아 복제 연구를 박을순 연구원이 가서 성공시켜준 일이 있습니다.

우리연구팀의 기술은 뉴캐슬 대학의 머독 교수가 2.7%의 수율을 얻은 것이 유일한 사례입니다. 머독 교수를 영국 정부에 추천해 준 것이 바로 우리입니다. 머독 교수는 이후 우리에게 연구 자문까지 받았습니다.

뉴캐슬 대학은 배반포 수립 기술에 관해서 우리와 비교되지 못할 수준입니다.

최근 이룬 성과에 대해 말해 보겠습니다. 미즈메디 병원과 무관하게 세계최초로 인간의 면역 유전자가 주입된 무균미니돼지의 체세포 복제를 통한 줄기세포를 확립했고 테라토마 검사만 남겨두고 있습니다. 외부 검증도 마쳤습니다.

그러나 작금의 사정으로 인해 논문 제출은 포기했지만 위의 줄기세포 배양 성공은 큰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무균미니돼지의 체세포복제줄기세포는 인간의 경우와 배양과정이 거의 똑같습니다.

환자의 복제배반포를 이 기술을 이용해 일부나마 배양 중에 있습니다. 물론 인간의 줄기세포 원천기술이 있다고 이를 통해 주장하는 것이 아니지만 평가는 이를 통해 여러분이 해줬으면 합니다.

복제 배반포는 지금 생각해보니 우리 연구팀 자체만이라도, 국내외 있는 동일기술 보유한 다른 연구팀과 공동으로 협동연구가 이뤄졌다면 비록 몇개에 불과할 지모르지만 환자 맞춤형 줄기세포를 만들 수 있지 않았을까 후회가 됩니다.

이미 스너피를 뛰어넘는 특수동물 복제 성과를 유수 학술지에 논문으로 기고해 그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이번 파문의 모든 책임은 나에게 있습니다.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수사요청을 했지만 검찰 조사를 받게된 모든 연구원들에게 용서를 빕니다.

어렵사리 마련한 이 기술이 체세포 복제 기술을 포함한 배반포 생성 기술을 말하는 것인데...만일 모든 애정을 기울여서 한평생 이뤄왔던 이 연구를 이룰 수 없는 상황에 이른다면 이는 대한민국의 기술이기에 넘겨 반드시 열매를 맺을 수 있게 되기를 간절히 소망 합니다. 깊이 사죄드립니다.


CBS문화부 양승진 기자 jin720@cbs.co.kr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