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해군기지범도민유치위원회가 11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주해군기지건설 도민대토론회 연기와 관련, 찬.반 양측의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제주해군기지범도민유치위원회(이하 유치위)는 11일 "오는 12일부터 양일간 개최될 도민토론회가 반대대책위의 '일정 촉박' 이유로 무산돼 울분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유치위는 이날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대토론회는 침묵하고 있는 다수 도민들이 관심을 갖고 지켜볼 자리였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국가와 제주도 전체가 일부 반대단체에 끌려만 다닐 수 없다"며 "유치반대측이 계속 대화 자체를 거부만 한다면 그들이 문제해결의 주체가 돼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유치위은 또 "1월말로 연기된 도민대토론회가 또다시 변명 같지 않은 변명과 이를 이용한 제주도정이 연기를 시도하거나 파행으로 치닫게 한다면 결코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 제주해군기지 반대측은 11일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와 도의회, 찬반 양측이 참가하는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고 있다.
반면 안덕면군사기지반대대책위원회와 위미2리 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회.제주도군사기지반대 도민대책위원회(이하 반대대책위)도 이날 "해군기지 문제가 제주의 앞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대사안이라는 점에서 당장의 논란과 갈등만을 의식해 빨리 매듭짓기 위해 성급히 결정돼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반대대책위는 이날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연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우리는 어떤 형식과 내용의 토론회에도 참여할 준비가 돼 있다"며 "보다 뚜렷한 실체와 구체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합의된 일정과 방식에 의한 토론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해군기지 문제의 해법을 마련하기 위해 제주도와 도의회, 찬반 양측이 참여하는 '협의체'구성을 제주도에 제안한다"며 "이 협의체를 통해 해군기지의 문제와 관련된 도민정보 제공과 찬반 토론의 일정과 방식, 의제선정 및 토론회 사후 조치 방안 등을 논의하고 결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반대대책위는 "제주 해군기지는 충분한 검토와 토론이 전제돼야 한다"며 "제주도가 '조기결정론'을 의식해 일방적으로 일정을 추진한다면 더 큰 혼란만 야기시킬 뿐"이라고 밝혔다.

반대대책위는 "해군기지 문제는 제주도의 수십년 묵은 숙제이바 미래가 걸린 문제이다"며 "도는 '충분한 검토', '풍부한 논의'등을 통해 제주 해군기지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말했다.

반대대책위는 "국방부와 해군도 제주도민의 동의를 전제로 해군기지 건설을 추진하겠다고 공식적으로 밝힌 이상, 물밑홍보 등의 무리한 추진을 중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