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의 열린우리당 탈당과 한명숙 총리 사의설이 불거지면서 불똥이 제주특별자치도로 튀고 있다.

한 총리는 22일 저녁 청와대에서 열리는 노무현 대통령과 열린우리당 지도부 만찬에서 사의를 공식표명, 열린우리당 복귀를 서두룰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오는 27일 열릴 예정이던 총리 주재의 특별자치도 지윈위원회 회의 개최여부는 물론 도전역면세화·법인세 인하·항공자유화 등 제주특별자치도 추진을 위한 3대 핵심과제의 제도개선 처리 전망도 불투명해졌다.

당초 22일 열릴 지원위원회 회의가 27일로 연기된데 이어 또다시 회의가 연기될 경우 중앙권한을 이양, 특별법 개정안에 반영해 오는 4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한다는 제주도의 구상도 자칫 표류할 우려마저 낳고 있다.

정부 각 부처도 제주도의 의견에 전국 형평성 등을 이유로 부정적 입장을 표명하는 등 난색을 표하고 있는 실정에서 총리 마저 바뀔 경우 제주도는 지금까지 공들인 게 수포로 돌아가지나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이와관련, 제주도 관계자는 "각 부처 협의를 거쳐 제주도가 요구한 제주특별자치도 추진 관련 제도개선 420건 중 3대 핵심과제 등 5건을 제외하고는 수용 또는 불수용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면서 "27일 열릴 회의 연기 통보는 아직 받지 못했으나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제주특별자치추진기획단 계장급 이상 공무원과 부지사 등이 상경, 제주도의 입장에 대해 각 부처 설득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