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해 12월 26일부터 지난 16일까지 50일간 지역생산제품 사주기와 재래시장 이용 등 고향상품 구매운동과 지역경제 살리기 운동을 추진한 결과 758억원의 경제적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향상품 구매운동 추진 실적을 보면 ▲설맞이 중소기업 제품 구매 및 출향인사 및 친지선물 등 '지역생산 제품사주기' 11억원 ▲'중소기업체 지원'164억원 ▲'건설업체 지원' 572억원 ▲'재래시장 활성화' 11억원 등이다.

고향상품 구매운동의 효과로 도청 등 사무실의 커피는 제주산 차로 바뀌어 졌고, 구내식당 음식재료도 재래시장 물품으로 사용되고 있다.

경조사 답례품도 소포장된 쌀, 보리 등 우리 농산물로 답례품이 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행정기관의 각종 위원회 수당이나 행사시상품 등도 재래시장 상품권으로 지급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도내 건설업 경기를 위해 소규모 공사를 조기발주하고 건설공사에 지역 업체를 참여시켜 건설경기를 활성화했다.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확대를 위해 각종 설맞이 특산품 할인전, 서울 재래시장에 전문매장 개설, 중소업체 제품 온라인 판매 등도 함께 병행했다.

도 관계자는  "고향상품 구매운동 같은 자체적인 경제 활성화 시책은 경제전반을 아우르기에는 한계가 있지만 제주특별자치도만이 추진하는 작고 실속 있는 시책으로써 타 시도보다 앞선 단기시책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체감경기를 끌어올리기 위해 고향상품 구매운동을 연말연시와 명절 외에도 연중 실시키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