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유통점 저지와 중·소상인 생존권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5일 공식 발족했다.

비대위는 제주도슈퍼마켓협동조합, 제주시민속오일장상인회, 동문공설시장상인회, 동문재래수산시장상인회, 제주칠성로상점가진흥협동조합, 제주중앙지하상가상인회, 제주중앙로상가번영회, 신제주상가번영회 등 8개 단체로 구성됐다.

비대위는 이날 오전 10시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발족에 따른 기자회견을 열고 향후 롯데마트 입점 철회 및 대형유통점 규제 촉구 서명 운동 등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비대위는 또 롯데마트 입점 철회 및 대형유통점 규제를 위한 집회를 갖기로 하는 한편 ▲거점·상가·시장별로 규탄 현수막 게재 ▲홍보용 스티커 제작 ▲도민선전물 제작·배포 ▲상가 부분 철시 및 퍼포먼스 등 홍보 활동을 펴기로 했다.

또한 대정부·대국회 대형유통점 규제 입법촉구 건의문과 제주도의회에 청원서를 제출하고 도내 각 정당, 국회의원에게 공개질의서를 발송해 대형유통점 입점에 따른 입장 등을 묻기로 했다.

비대위 이철호 집행위원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제주도 당국은 지역 풀뿌리 경제 주체인 중소상인들의 절박한 요구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고 있다"며 "오히려 교통영향평가조차 실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는 등 롯데마트 입점을 위한 행보에 날개만 달아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제주지역에 대형유통점이 잇따라 생겨나면서 제주지역 중·소상인들은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으며, 롯데마트까지 생겨난다면 제주지역 중·소상인들을 벼랑 끝으로 내모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제주도 당국이 팔짱을 끼고 있는 사이에 다른 자치단체들은 대규모 점포에 대한 입지제한, 교통유발부담금 확대, 자치단체 업무지침 등을 통해 규제를 위한 노력을 해 왔다"며 "제주도 당국의 태도는 수수방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말했다.

그는 "롯데마트 입점 대응 등을 위해 절박한 심정으로 공동대책기구인 비대위를 구성했으며 앞으로 안일한 행정을 펼치는 제주도 당국에 대한 규탄 운동도 병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