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군사기지 특별위원회는 30일 회의를 열고 최광섭 국방부 자원관리본부장으로부터 해군기지에 대한 국방부 입장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
제주도의회 군사기지 특별위원회(위원장 임문범)는 해군기지 해결을 위한 여론조사에 앞서 방송 3사 공동으로 2차 TV토론회를 개최하는 방안을 제주도에 제안했다.

도의회 군사기지 특위는 30일 회의를 열고 최광섭 국방부 자원관리본부장 등 국방부 관계자 등으로부터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국방부 설명회가 끝난 후 군사기지 특위는 "당초 도의회가 제안한 공론조사 방안과 관련 도가 전문가 검토의견을 통해 밝힌 기술적인 문제점에 대해 특위에서도 일부 인정했다"면서 "특위위원들의 검토 결과 도에서 제안한 검토방안에 대해 큰 이견이 없다는 결론을 맺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군사기지 특위는 도가 제안한 여론조사 방법에 대해 큰 이견이 없다면서도 방송 3사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2차 TV토론회 추진을 도에 다시 제안했다

군사기지 특위는 또한 "향후 도에서 본 방안(제주도의 검토 결과)과 함께 더 좋은 방안이 있을 경우 그 안대로 신중히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도의회의 제안을 도가 수렴할 경우 2차 TV토론회 개최 후 여론조사가 실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국방부 설명회는 지난 23일 제주도가 해군기지 여론조사 방법의 일환으로 도의회가 제안한 '공론조사'는 공정성과 대표성 확보가 어려움에 따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국방부의 의견을 수렴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마련됐다.

당시 도는 도의회 군사기지 특위가 제안한 1차 여론조사-TV토론회- 2차 여론조사(1차 여론조사 표본 유지) 형식의 '공론조사'에 대해 1차 여론조사 대상을 2차 여론조사 시점까지 계속 유지하는 것이 어렵고, 제3차 개입으로 인한 공종한 조사 곤란 등의 이유를 들어 현실적으로 수용하기 어렵다고 밝혔었다.

한편 도는 지난 27일 강정마을회에서 해군기지 유치를 결정함에 따라 도는 해군기지 결정을 위한 여론조사 대상지역에 강정마을이 포함된 대천동도 포함시키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해군기지 해결을 위한 여론조사는 도민 전체 여론조사와 해당 지역인 남원읍과 안덕면, 그리고 대천동 지역주민 여론조사가 병행 실시될 전망이다.

여론조사 표본은 지난 23일 군사기지 특위에 참석한 유덕상 환경부지사가 도민 전체 여론조사 표본대상은 1500명, 해당 지역 여론조사 표본대상 각 1000명으로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