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 군사기지반대 도민대책위원회가 9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공군기지 건설 기정사실화를 주장하며 '제주 해군기지 사업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안)'을 제시했다.
제주도 군사기지반대 도민대책위원회가 공군기지 건설 기정사실화를 주장하며 '제주 해군기지 사업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안)'을 제시했다.

대책위는 9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방부와 제주도가 공군기지 건설을 기정사실화 한 양해각서(DKS)까지 작성해 놓고 겉으로는 도민의견을 물어 해군기지를 결정하겠다는 김태환 도정은 도민을 우롱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해군기지 건설 강행에 이어 거짓말까지하면서 도민을 우롱하는 김태환 도정은 군사기지에서 당장 손을 떼라고 역설했다.

대책위는 "유덕상 환경부지사는 오늘(9일) 오전 노희찬 의원이 국방부와 제주도간 공군기지 부지에 대한 '이면협의' 주장을 반박하면서 양해각서(MOU) 존재 자체를 부인했다"면서 "이는 명백한 거짓말"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공군기지 논란의 와중에 이를 증명할 수 있는 문서(제주 해군기지사업 협력에 관한 약해각서(안)를 입수하게 됐다"면서 "이는 김태환 도정이 해군기지 결정을 위한 도민의견 운운하면서도 이미 내부적으로 (해군)기지 유치를 결정하고 행정절차에 착수했음을 보여주는 명백한 단서"라고 주장했다.

특히 대책위는 "양해각서(안)은 지금 논란에 있는 공군기지 추진 문제 또한 (제주도가) 국방부와 내부조율을 상당한 수준까지 진전시켰다는 점을 방증하고 있다"며 "어제(8일) 김태환 지사의 공식 발언과 오늘(9일) 유덕상 부지사의 공식발언이 모두 '거짓말'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양해각서(안)이 공군기지 건설을 기정사실화하는 문건인 점을 들어 △차라리 최소한의 체면을 위한 김태환 지사의 '기지유치' 선언 △여론조사 즉각 중단 및 이 문제에 대한 결백 입증 △유덕상 부지사의 자숙 △공군기지 이면협의 주장에 대한 즉삭적인 진실규명 △도 감사위원회의 해군기지 문제 감사를 통한 철저한 진위규명 등 5개 항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