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항공난 해소하기 위해서는 항공서비스 외에 대체 교통수단이 없는 경우 항공편에 대한 착륙료 감면 등의 혜택을 부여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강창일 의원(제주시 갑, 열린우리당) 주최로 28일 제주한라대학에서 열린 '제주 항공난 해소를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인천대 홍석진 교수(동북아물류대학원)는 주제발표를 통해 "항공편 이외에 대체 교통수단이 없어 생활에 영향을 받는 경우 해당 항공편에 대한 착륙료와 승객에 대해서는 공항이용료를 감면하는 등 혜택을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홍 교수는 "고속철도와 항공 서비스 제공이 제한되는 곳에 항공사가 취항하는 경우 승객에게 일정액의 정부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도 모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교수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2001년 이후 고속도로 확충과 2004년 고속철도 도입 영향으로 국내 수요가 감소하자 국내선에 중소형기를 투입하는 등 수익성 위주의 기단올 편성했고, 국내선 여객기가 국제선에 투입돼 국내선 좌석난을 악화시키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홍 교수는 "제주노선 항공난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장기적으로 저가항공사 등을 육성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항공사별로 차별화된 노선과 운임, 서비스 등을 통해 항공사간 기능을 보완하는 등 저가항공사의 역할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홍 교수는 "현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제주항공과 한성항공의 '2강-2약'체제를 '2강-다중-다약 체제'로 변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견해도 밝혔다.

홍 교수는 "항공운송산업 신규 진입자에게 동북아 국제선 시장 진입도 용이하게 해 줌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누릴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며 "국내 항공분야에서 경쟁 촉진을 강화하는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