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서귀포시 강정마을 해군기지유치 찬반 마을투표장에서 찬성측과 반대측이 극심한 몸싸움을 벌였다. 결국 회의는 무산됐다.
서귀포시 강정마을회가 제주 해군기지 유치와 관련해 찬·반투표를 실시하는 임시총회를 열렸으나 일부 주민들간 거센 반발로 결국 무산됐다.

이처럼 해군기지 유치여부를 묻기 위한 반대측의 마을총회가 찬반 양측의 극한 대립양상을 보임에 따라 해군기지 찬·반을 둘러싼 강정 마을내 갈등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29일 오후 8시부터 강정마을 의례회관에서 열린 임시총회에서는 찬·반 양측이 격한 대립으로 회의 진행이 사실상 어렵게 되자 임시의장인 강정마을 상임감사 윤용필씨는 총회 개회 2시간여만인 오후 10시경 회의 총회 중단을 공식선언했다.

강정마을해군기지 반대대책위와 마을감사단은 지난 13일 밤 공고에 따라 이날 저녁 7시부터 해군기지 유치 찬반의견을 묻기 위한 투표자 등록을 실시하고 밤 8시부터 투표에 들어갔다.

오후 9시까지 543명이 등록하는 등 마을주민 700여명이 모이는 등 해군기지 유치여부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하지만 이날 마을총회의 불법성을 주장하는 마을회측과 어촌계 해녀들이 총회 성원보고가 이루어지자 마자 총회장을 점거하면서 찬반투표를 묻기위한 총회절차가 중단됐다.

특히 강정마을 감사단이 주재하는 이날 회의에서는 회의 시작 훨씬 이전부터 어촌계 회원 등 상당수 회원들이 회의장을 점거하면서 찬반 주민들간 극심한 언쟁과 몸싸움이 벌어지면서 일부 주민들이 부상을 당했다.

또 일부 찬성 주민들은 투표관련 도구 등을 집어던져 회의 개최를 적극 저지하고 있다.

이처럼 회의가 파행을 빚게 되자 강정마을 감사단은 이날 저녁 8시 30분께 일시 정회를 선포했다.

마을감사단은 오후 10시께 주민투표를 다시 진행하려 했지만 더 이상 주민투표가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자 총회중단을 선언했다.

감사단은 “이날 주민투표를 마련해 놓고도 능력부족으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점에 대해 주민들에게 죄송하다”며 “며 “하지만 오늘 강정마을 주민들이 보여 준 행동으로 주민이 뜻이 충분히 반영됐다고 보며, 앞으로는 주민투표는 실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강정해군기지 유치 반대대책위는 “주민투표는 비록 무산됐지만 해군기지 유치를 대다수 주민들이 해군기지를 반대한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앞으로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해군기지 유치 반대 서명운동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만난 주민 강모씨(38)는 "해군기지 찬.반 양측 마을 주민간 원수지간이 되고 있다"며 "서로가 양쪽이 합의를 보고 좋은 쪽에서 해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장 주변에는 만일의 불상사에 대비해 경찰 병력 등이 배치됐으며, 도내 매스컴과 경찰. 공무원들이 대거 몰려들어 이번 임시총회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김형수 서귀포시장은 대천동사무소에 임시 상황실을 설치해 이날 회의 진행 상황을 수시로 보고받았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