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 이영순 의원.
민주노동당 이영순 의원은 20일 제주해군기지와 관련해 '제주평화의 섬과 군사가지의 양립 가능 여부'에 대해 노무현 대통령의 답변을 요구했다.

이영순 의원은 20일 국회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노무현 대통령은 4·3 영령 앞에 고개 숙여 사과한 최초의 대통령이자 '제주 세계 평화의 섬' 지정에 직접 서명한 당사자"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의원은 "대통령이 추진하는 제주군사기지가 평화롭던 섬을 온통 갈등과 분열의 도가니로 몰아넣는 모습을 보며 도민들은 망연자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 의원은 "내일부터 '동북아의 평화'를 제주로 제4회 제주평화포럼이 제주에서 열리고, 노 대통령이 이날 포럼에 참석한다"면서 "해군기지에 공군기지까지 들어서서 군사요새화된 제주, 중국을 겨냥하는 첨단 전략무기로 중무장할 제주에서 동북아의 평화를 논하는 것이 과연 가능한지 알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노무현 대통령은 이같은 의문 제기에 대해 투명하게 답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의원은 "김태환 제주도지사가 여론조사를 거쳐 지난 5월14일 해군기지 유치 결정을 내렸지만 군사기지를 반대하는 각계의 목소리가 폭발적으로 분출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제주해군기지 문제로 인해 지역사회가 갈등의 소용돌이에 휩싸여 있다"면서 "제주해군기지는 국책사업인 만큼 복잡하게 엉킨 문제를 풀고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직접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해군기지 추진을 둘러싼 논란이 본격화된 후 해군과 국방부는 갖은 방법을 동원, 기지 추진을 강행하려는 행보로 일관해 왔다"면서 "지역주민의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려는 의지가 있다면 주민들이 바르게 사실 판단을 할 수 있도록 공정하고 공개된 방식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순리겠지만 해군은 정반대의 길을 선택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국회 또한 국방부와 노대통령의 일방적인 제주군사기지 유치 계획에 대해 책임 있게 판단하고, 제주도민과 국민의 의사에 합당한 결정이 내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