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오충진)는 10일 유통기한 넘은 시약을 사용해 의혹을 받고 있는 제주 서귀포의료원 운영실태를 파악키 위한 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이날 오후 3시 도의회 복지안전위 회의실에서 열릴 간담회에서 의원들은 이경희 도 보건복지여성국장과 양재식 서귀포의료원장 등을 불러 의료원 운영관련 사항을 청취하고 시약 사용 의혹의 진상을 파악한다.

복지안전위는 또 감사원 지적을 받은 제주의료원에 대한 운영실태도 파악키로 하고, 홍성직 제주의료원장도 불러 이동응급의료세트의 관리기관 재지정을 통해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복지안전위는 지방의료원 관리감독 기관 책무를 다하지 못 한 이경희 도 보건복지여성국장에 대해서도 추궁하고, 이 같은 사례가 발생치 않도록 감사 등 관리감독을 철저히할 것을 주문할 예정이다. 

앞서 도내 서귀포의료원과 제주대병원·제주의료원·한마음병원 노동조합원들로 구성된 의료연대 제주지부는 "서귀포의료원 경영진이 유통기간이 짧게는 한달에서 길게는 1년이 넘은 시약 32종을 폐기하지 않고 간염과 갑상선 질환·심근경색진단·에이즈·매독을 비롯 각종 암검사 등에 사용하도록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의료연대 제주지부는 서귀포의료원 직원들에게 유통기한이 지난 시약을 사용하도록 강제한 행위는 범법 행위라고 보고 해당부서 실장을 형사고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를 제기한 직원들에게 경위서를 쓰도록 강요한 양 의료원장에 대해서도 민·형사상 책임을 묻기 위해 관련 법규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