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순만 제주문화원장(향토사학자)이 평화박물관 명예관장을 맡았다.

29일 평화박물관을 개관한 (주)가마오름 이영근 대표로 부터 개관 공로로 감사패를 받은 홍 원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사실상 운영과는 관계없는 명예관장으로 차후 박물관 연구 및 사료조사를 위한 자문이나 고문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며 "이는 좀 더 체계적인 연구를 위한 필요성 때문"이라고 말했다.

홍 원장은 이날 "제주도는 지난날 수난의 역사, 비극의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이 가운데 일제 식민지 시대를 빼놓을 수 없다"며 "일제 치하 때는 제주도가 전멸할 수도 있는 위험한 상황을 맞기도 했다"고 역사적 사실을 상기시켰다.

이어 "가마오름은 당시의 아픔을 보여주는 생생한 역사의 현장"이라며 "이를 계기로 좀 더 일제시대 역사유적지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평화마을에 역사적 교훈이 담긴 평화박물관이 자리한 것은 의미가 깊다"며 "이제 시작에 불과한 만큼 힘을 모아 진정한 평화를 일궈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원장은 가마오름 진지동굴에 대한 '일본 군사령부 주둔지설'에 대해 "역사적 자료 등을 검토.연구한 결과 군사령부 주둔지는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며 "좀 더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인사말하는 홍순만 명예관장
그는 "2차세계대전 말기 일본조선사령부가 해산된 후 일제가 이른바 '결 7호 작전' 당시 1945년 3월에 제58군 사령부를 창설했다"며 "군사령부는 창설 당시에 제주시 소재 농업학교에 위치했다가 이후 어승생악으로 옮겨갔다"고 설명했다.

또 58군사령부 산하 사단병력이 있던 진지동굴 지역으로는 96사단은 제주시 삼의양악(삼의양 오름), 111사단은 안덕 동광리 당오름(사단사령부는 애월읍 어음리 발의악), 108여단은 조천읍 선흘리 부대악에 각각 주둔했다고 밝혔다.

그는 "조사를 더 해봐야 하겠지만 가마오름 진지는 일단 군사령부 주둔지가 아닌 것은 확실하다"며 '좀 더 구체적이고 정확한 사실은 연구를 통해 점차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1994년 12월 창립한 제주문화원을 8년간 이끌어온 양중해 초대원장에 이어 지난해 2월 제2대 제주문화원장에 취임한 홍 명예관장은 현재 제주서복학회장, 제주도문화재 제1분과위원장, 한라일보 논설고문 등을 맡고 있으며 저서로 '삼별초의 항쟁사' 등 다수가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