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15총선을 앞두고 도내 처음으로 열리는 열린우리당의 국민경선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당초 각 정당에서 앞다퉈 민의가 반영된 상향식 공천을 약속했으나 결국 낙점식 공천으로 유명무실해지면서 '말로만 국민 경선'이라는 지적이 팽패해왔다.

이 가운데 우여곡절끝에 열린우리당이 제주·북제주 을(乙) 선거구 후보자를 일반 유권자의 참여로 뽑게 된 것은 나름대로 의미있는 시도라는 평가다.

열린우리당 제주·북제주 을 선거구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임안순)는 20일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제주시 시민회관에서 제주지역에서는 처음으로 4.15총선 후보를 국민 경선으로 선출한다.

하지만 당초 경선 후보 선정 과정을 둘러싸고 일부 후보자가 경선탈락을 반대하는 등의 논란이 일면서 상당부분 빛이바랜 부분이 없지 않다.

▲ 단 이틀 동안에 '후보자 선택해야'

더욱이 선거일정상 선거인단이 구성된 후 단 이틀새에 얼굴을 알리고, 경선 후보자를 가릴 수 밖에 없는 실정이어서 얼마나 많은 선거인이 참여할지도 미지수다.

하지만 경선 대상 후보자들은 '1분 1초'가 아까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날 선거인단 1057명의 투표로 승부를 가리게 될 예비후보는 열린우리당 제주도당 창당과정에서 부터 준비해 온 제주사회연구소 미래 소장 현길호(39.전 제주대 총학생회장) 후보와 최근 민주당에서 당적을 옮기고 도전장을 낸 김우남 제주도의회의원(50.구좌읍 평대리).

젊은 세력을 규합하며 세몰리에 나선 현 후보에게 2선 지방의회 경력과 함께 높은 인지도를 지닌 김 후보가 도전장을 낸 형국이다.

두 후보는 선관위가 공개한 선거인명부를 갖고 18-19일 양일동안 온종일 전화 홍보에 매달리는 등 눈코틀새 없는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에대해 후보들은 "사실상 이틀 동안 자신의 모든 것을 유권자들에게 알리라는 것 아니냐"며 "선거일정상 할 수 없다지만 아쉽다"며 볼멘소리다.

▲ '의원직 사퇴하고 경선 나서야' VS '법적 하자 없다, 온당치 못한 지적'

막판 후보간 신경전도 치열하다.

현 후보는 김우남 후보의 의원직 사퇴문제를 들고 나왔다.

현 후보는 19일 경선출마에 따른 기자회견을 통해 "경선이 아닌 총선에 임하는 이상 의원직을 떼고 나와야 하는 것 아니냐"며 사실상 김 후보를 겨냥했다.

이어 그는 "총선 승리에 대한 확실한 의지를 보여달라"며 "그래야 누가 되든지 타당을 이길 수 있지 않느냐"는 입장을 내보였다.

이에 김우남 후보는 "법적으로 10일이내 공직자 사퇴시한에 따라 (의원)직을 유지하고 있으며, 공천(경선) 조건이 공직 사퇴가 조건이라면 받아들이지만 아니지 않느냐"며 "이를 두고 시비를 거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고 밝혔다.

또 김 후보는 "의원직은 주민들이 4년 동안 부여한 권한"이라며 "의원직 사표는 엄연히 총선출마를 위한 것이지, 경선을 위해 내놓는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김 후보는 "오히려 경선을 위해 의원직을 그만 두는 것이 무책임하다고 본다"며 "단지 지역주민들에게 책임과 의무를 다하려는 것 뿐"이라며 경선 이후 거취를 표명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관련 열린우리당 선관위는 "이번 경선은 오는 총선을 앞두고 처음 치르는 경선이 만큼 선거인이 주인이 될 수 있는 축제 이벤트로 치를 생각"이라며 "두 후보 모두 결과에 깨끗이 승복하겠다는 의사를 전해받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