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 의원과 김재윤 의원은 31일 "내년 정부예산안에 해군기지 관련 예산이 '민군 복합형 기항지' 건설을 전제로 해 통과시켰다"며 "어렵게 얻어낸 이번 결정이 헛되지 않도록 모두가 지혜를 짜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오전 10시40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정부와 제주도는 새로이 결정된 '민군복합형 기항지'에 대한 공정한 용역이 나올 수 있도록 객관성 있는 시행주체를 마련해야 한다"며 "이번 결정이 국가와 제주도민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마지막 계기가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해군기지 문제 해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제주의 발전과 도민화합이라고 생각한다"며 "국회에서 결정된 부대의견에 맞도록, 원칙을 철저히 지키고 제주의 미래를 생각하고 사업을 추진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재윤 의원은 "해군기지에 대한 새로운 해법이 제시되고 이제 새로운 국면에 처하게 됐다"며 "그 조사결과를 토대로 '주민의견수렴 절차'를 거치도록 하는 내용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으나, 결국 위원장의 중재로 '제주도와의 협의를 거쳐'라는 표현으로 변경 완화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해군기지 문제가 더 이상 갈등을 유발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제주도민이 화해와 상생의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국회는 지난 29일 올해 마지막 임시회 본회의에서 제주해군기지 324억원 가운데 150억원을 삭감했으며, 나머지 174억원은 ‘민군복합형 기항지’ 용역 후 제주특별자치도와 협의를 거친 뒤 집행토록 부대의견을 달아 승인했다.

한편 강정반대위는 이날 성명을 내고 “국회는 민군복합형 기항지를 활용하기 위한 크루즈 선박 공동 활용 예비타당성 조사와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제주도와 협의를 거쳐 집행하는 조건으로 해군기지 예산을 통과했다”며 “이는 국방부에서 해군기지만을 건설하려는 것에 대한 국회 차원의 제동으로, 크루즈급 민항 건설 후 해군에서는 기항지로 사용되는 것을 분명히 말하고 있으며 사용목적에 합당한 정당성과 공정성을 구체적으로 확보하라는 의미”라고 밝혔다.

반대위는 “이에 따라 제주해군기지 건설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으며 ‘기지’만으로써 건설하려했던 일련의 모든 과정을 원점으로 돌려야 한다”며 “또한 제주도가 결정한 ‘강정’지역도 원점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