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후보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 등에 대한 여론이 악화되면서 이명박 대통령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문제 장관 후보자를 또 교체할 경우 국정공백이 우려되고 각료 임명을 강행할 경우 총선에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청문회를 지켜보고 문제가 드러나면 그때 가서 결정한다는 입장에서 한발 물러서 일단 문제 후보자들에 대해서는 재검증에 들어갔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26일 "내일 예정된 청문회는 현재로서 진행하지만 (일부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서는) 문제있다는 지적이 있어 한 번 더 (검증해)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하지만 "탈락이나 내정 철회를 전제로 하는 것은 아니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여론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청문회를 실시하고 각료 임명을 강행하는 데 대한 당내외 반발기류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재검증 결과가 나오는 대로 문제 장관 후보들에 대해 각료 임명을 강행하거나 내정 철회 또는 자진사퇴를 유도하든 어떤 식으로든 결론을 내릴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재검증 대상이 된 인사는 절대농지 투기의혹을 받고 있는 박은경 환경장관 후보자와 자녀 이중국적과 교육비 이중공제 논란을 초래한 남주홍 통일부 장관 후보자, 논문표절 의혹을 받고 있는 박미석 청와대 사회정책수석 내정자 등 이다.

재검증 결과에 따라 이춘호 전 여성부 장관 후보자에 이어 추가 낙마하는 인사가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내부에서도 크게 문제없다던 입장에서 여론이 좋지 않은데, 털건 미리 털고 가자는 부정적인 기류가 감지되고 있어 이명박 대통령의 최종 선택이 주목된다. <노컷뉴스/제주투데이>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