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7일 '미국산 쇠고기는 안전성에 전혀 문제가 없다'는 내용이 담긴 보도자료를 배포해 논란을 빚고 있다.

특히 이날 오전부터 국회 농림해양수산위원회가 '쇠고기 청문회'를 개최해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안전성 문제에 대해 본격적인 검증에 나서고 있어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제주도는 이날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광우병 괴담'과 관련해 '사실은 이렇습니다'는 홍보자료를 배포했다.

배포된 자료를 보면 "수입되는 미국산 쇠고기는 특정위험물질이 제거된 안전된 것으로, 칼과 도마는 물론 수돗물을 통해 광우병이 전파될 수 없으며 한국인이 유전적으로 광우병에 취약한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고 단정할 수 없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미국산 쇠고기 안전성 논란의 핵심인 '30개월 이상된 쇠고기'와 관련해서는 "미국인들도 30개 월령 이상된 쇠고기를 광우병 위험물질 제거 후 먹고 있다"며 "미국인이 먹는 쇠고기와 우리가 수입하는 쇠고기는 같은 품질의 쇠고기"라고 밝히고 있다.

또한 "미국내 도축이나 가공 과정에서 엄격한 안전성 검사를 받게 되며 한국으로 수입되는 쇠고기는 국내에 들어올 때 통관 과정에서 철저한 검역 과정을 추가로 거치게 된다"며 '사실상 안전성에 전혀 문제가 없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 차원에서도 미국산 쇠고기 안전성 논란에 대한 확실한 검증과 시스템 구축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어서 성급한게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게다가 제주도는 청소년들의 잘못된 인식을 바로 잡는 것이 급선무라며 각급 학교에서 조회나 종례 시간을 통해 적극 홍보하겠다거나 일부 중앙지에 싣고 있는 광우병 관련 광고를 지방일간지에도 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쇠고기 수입개방으로 어려움에 처한 제주지역 축산농가의 입장에 서야 할 제주도가 본분을 망각한 것이 아니냐는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광우병 괴담으로 인해 쇠고기에 대한 위생안전이 위협받고 있음에 따라 농림수산식품부와 보건복지가족부 등 정부 발표 등을 종합 요약해 홍보함으로써 쇠고기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제주투데이>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