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찰은 '촛불 집회'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노컷뉴스>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집회 신고를 한 고교생을 학교로 찾아가 조사해 물의를 빚은 경찰관이 대기발령된 가운데, 경찰이 기자들에게 향후 관련 보도를 할 경우 '촛불 집회'가 아닌 '일반 집회'로 용어를 바꿔줄 것을 당부하는 등 '촛불'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전북지방경찰청은 17일 출입기자들의 휴대전화에 문자메시지를 보내, 앞으로 집회 신청을 한 학생을 정보과 형사가 학교로 찾아가 조사를 벌인 것과 관련한 기사를 작성할 경우 '촛불 집회'를 '일반 집회'로 바꿔줄 것을 요청했다.

경찰 관계자는 "해당 학생이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집회 신청을 했던 것은 15시부터 일몰 때까지였다"며 "그 시간에는 촛불 집회를 할 수 없는 시간이기 때문에 '촛불집회'가 아닌 '일반집회'가 정확한 표현아니냐"고 반문했다.

현재 경찰은 일몰 이후 집회에 대해 관할 경찰서장의 승인을 받도록 하고 있으며,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집회는 불법집회로 규정하고 있는 상태다.

이와 관련해 경찰은 17일 저녁 7시, 전주시 교동 경기전 앞 광장에서 학생과 시민 등 3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반대 전북대책위' 주최의 행사에 대해서도 위법성 여부를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열린 행사는 공연이 주축을 이룬 문화제 성격으로 열린 행사인 만큼 별도의 신고가 필요없지만, 행사 도중 학생과 시민들이 촛불을 들고서 구호를 외친 점 등은 집회 성격에 해당돼 이에 대한 경찰의 대응이 주목된다.

한편 전주 덕진경찰서는 집회 신고를 한 고교생의 학교를 찾아가 조사를 벌여 물의를 빚은 경찰관을 우선 경무과 대기발령 조치했으며, 해당 경찰관을 상대로 자체 조사를 벌인 뒤 조사 결과에 상응하는 인사 조치를 취할 것으로 알려졌다. <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