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한미 쇠고기 협상 추가 협의 발표를 놓고 미국 정부가 '심각한 우려'를 제기한 것에 대해 "본질과 다른 이상한 방향으로 번지고 있다"며 대응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21일 기자들과 만나 "외신에서 일부 발언을 잘못 인용했다"고 불만을 표시하면서 "상대가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더이상 언급하지 않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그레첸 해멀 미 무역대표부(USTR) 대변인은 "한국 정부의 쇠고기 문제 재협의는 외교 관례상 부정확한 것"이라며 이의를 제기했다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USTR이 문제삼은 한국 정부의 입장은 20일 영수 회담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손학규 대표에게 "30개월 이상 쇠고기 수입은 실질적으로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부분이다.

해멀 대변인은 이같은 발언을 전한 이동관 대변인을 거론하며 "미국의 무역 담당 관료들은 한국 정부에 심각한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또 "한국은 OIE기준에 부합하는 모든 연령의 미국산 쇠고기에 대해 문호를 개방하기로 합의했다"고 거듭 강조해, 우리 정부 발표와는 사뭇 다른 견해를 내비쳤다.

그러나 청와대는 이처럼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데도 "어제 발표된 추가 협의 내용으로 국민적 우려도 상당 부분 불식됐다"고 자평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또 다음달 초로 잠정 확정된 이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와 관련해 "FTA라는 국가적 현안에 대해 여야를 초월해 지혜를 모아줬으면 좋겠다는 내용이 담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쇠고기 협상에 대한 유감이나 사과 표명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게 없다"고 덧붙였다. <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