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이 3일 미국산 쇠고기 수입과 관련한 정부 입장을 발표한 직후 제주지역에서 전면 재협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광우병 위험 미국산쇠고기 전면 수입을 반대하는 제주도민대책회의'는 이날 성명을 내고, '30개월 이상 수출 중단을 요청했으며, 미국측에서 답변이 올 때까지 수입위생조건 고시를 유보하고 검역을 중단키로 했다'는 정 장관의 발표는 아무런 법적 구속력이 없는 '요청'에 지나지 않는다고 평가절하했다.

대책회의는 "정부가 만약 이번 발표로 국민 저항을 일시 모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라며 "국민들은 지금 미국 측에 '아량'을 베풀 것을 요구하고 있는게 아니라, 고시 철회와 전면 재협상을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기존 수입고시를 철회할 것과 △광우병 발생국에서 쇠고기 수입금지 또는 20개월 미만의 뼈없는 살코기 수입 △수입 검역과정에서 광우병 위험물질 최초 발견시 검역 중단 △모든 부위 월령 표시 의무화 △혀.곱창.선진회수육.꼬리뼈.사골 전면 수입금지 △도축장 승인권 및 최소권한 한국 정부 행사 △수입위생조건 중 '수입중단 조건 5조' 삭제 등을 촉구했다.

일부 도민들은 이날 긴급히 '시국 농성단'을 꾸려 단식투쟁을 선언했다.

'광우병 쇠고기 전면 재협상 쟁취, 이명박 정부 심판 제주도민 시국농성단'은 오후4시 제주시청 조형물 앞에서 단식 농성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운천 장관의 발표 내용은 기존 내용의 변화없이 미국에 '요청'한 것에 지나지 않으며, 아무런 법적 요건도 없다"며 "정부가 진정 재협상의 의지가 있다면, 장관 고시를 완전 철회하고 전면 재협상을 선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보신당 제주추진위원회도 성명을 내 "정부 발표는 촛불집회 폭력 진압 등으로 악화된 여론을 전환하기 위한 꼼수에 불과하다"면서 "'국민 고시안'을 갖고 재협상해야 한다"고 밝혔다. <제주투데이>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