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경선 제주여민회 공동대표가 제주도민 비상시국 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이명박 정권 심판 제주도민 비상시국회의'는 10일 제주에서 '비상시국'을 선언했다.

비상시국회의는 이날 오후 4시 제주시 관덕정 광장에서 제주도민 비상시국회의를 열어 7대 의제를 발표한 후 "국민을 무시하는 이명박 정부를 반드시 심판하겠다"고 밝혔다.

비상시국회의는 '시국선언문'을 통해 "이명박 정권은 들불같은 성난 민심에 직면해서도 반성은 커녕 오히려 '1%의 국민'들만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여전히 오만함으로 무시하려 하더니 이제는 힘으로 탄압하려는 기세"라고 주장했다.

또 "21년전 6.10항쟁 주역의 자녀들인 10대가 먼저 촛불을 든 후 남녀노소 모두가 한마음으로 비폭력으로 국민저항에 나섰다"며 "그럼에도 여전히 국민위에 군림하려는 이명박 정권 100일의 지금을 우리는 비상시국으로 규정하려 한다"고 했다.

이어 "국민의 먹거리와 건강, 삶의 터전이 극도로 위협받고 있다"며 "봇물처럼 자발적으로 터져나온 민의의 대물결 앞에서 권력과 오만의 행보를 멈추지 않고 있다"고 거듭 비상시국 선언 배경을 밝혔다.

비상시국회의는 "이명박 정권은 집권하자마자 제주를 가장 먼저 희생양으로 삼으려 하고 있다"며 "오랜시간 피와 눈물로 힙겹게 이뤄가고 있는 4.3에 대한 치유와 화해의 노력에 찬물을 끼얻는 4.3위원회 폐지로 유족들에게 상처를 안겨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미 제주는 한미FTA협상으로 제주경제의 근간이 흔들리고 농업 등 1차산업은 몰락의 위기를 맞고 있다"며 "사회적 공공성이 척도가 돼야할 교육은 '영어교육도시'라는 미명아래 유래없는 영리법인화를 추진하면서 사실상의 공공성 포기정책의 실험장으로 제주를 삼으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비상시국회의는 "영리병원 도입을 필두로 국민의 건강권을 박탈하고 양극화만 심화시킬 의료민영화의 전초적인 정책들이 추진되고 있다"며 "제주해군기지문제는 여전히 국회의 결정사항도 무시되고 주민갈등이 여전함에도 이명박 정권은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공항공사 민영화 추진은 공기업 민영화의 폐해를 넘어 '섬'으로서 제주의 관문이자 미래발전의 기간인프라를 장삿속의 논리에 맡기려는 그야말로 반제주적인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제 남은 4년 8개월을 기다릴 수 없다면 국민들이 스스로 심판에 나서야 한다"며 "독재타도, 민주쟁취를 외쳤던 6월의 함성으로 민생을 파탄내고 있는 이명박 정권을 국민의 심판대에 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이들은 미국산쇠고기 전면 재협상, 한미FTA-농업말살정책 중단, 4.3위원회 폐지 즉각 철회, 공공부문 민영화.사유화 중단, 영리학교.교육시장정책 철회, 영리병원.의료민영화 중단, 제주해군기지 철회, 대운하 철회를 7대 핵심의제로 규정했다.

제주도민 비상시국회의는 도내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언론계, 학계 인사, 도민 등 610명이 참여하고 있다.<제주투데이>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